위메프 '갑질' 사과했지만…'돌아가기 싫어요'

일부만 복귀…'위메프에 실망해 입사 안 할 것'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능력이 없다'며 저희를 버리곤, 다시 돌아오라고요? 동기들이 다들 '안 돌아간다'고 손사래를 쳐요. 저도 그렇고요." 구직자들에 대한 '갑(甲)질 논란'으로 구설에 오른 소셜커머스 위메프(대표 박은상)가 8일 부랴부랴 불합격시켰던 구직자들을 11명 전원 합격시켰지만, 많은 구직자들이 이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메프 관계자는 이날 "전원 합격사실을 통보했고, 몇몇 구직자들은 긍정적인 답변을 보내왔다"며 "출근을 원하는 날짜만 통보하면 바로 출근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적지 않은 구직자들은 위메프의 태도를 문제삼으며 돌아가지 않을 뜻을 밝혔다. 11명의 구직자 중 1명인 A씨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일부를 제외하면 동기들은 '돌아가지 않겠다'는 의견이 대세"라며 "위메프가 밝힌 전원 합격사실 역시 뉴스를 보고서야 알았다"고 말했다. 이들이 위메프로 돌아가려 하지 않는 이유는 '이용만 당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A씨는 "2주간의 현장실습 기간 동안 내 명함도 받지 못하고, 선배(직원)와 팀장의 명함을 돌려가며 딜을 3개나 성사시켰는데 인센티브는 모두 선배와 팀장 몫으로 돌아갔다"며 "미용·뷰티 관련이나 이미 다른 직원이 접촉했던 가게에는 영업을 하지 못하게 막아놓기도 했다"고 말했다. 11명의 직원 중 8명의 고용을 보장하는 등 '희망고문'이 더욱 그들을 힘들게 했다. A씨는 "이중 8명은 합격시켜주겠다고 말했지만, 정작 전원이 떨어졌다는 것을 알았을 때 충격을 받았다"며 "한 명은 8건의 딜을 성사시켜 '기존 직원보다 잘한다'는 소리를 듣고서도 탈락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위메프는 지난해 12월 신입 지역영업 기획자(MD) 11명을 채용, 2주간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필드 테스트를 실시했지만 정작 '기준을 통과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전원을 해고 통보했다. 7일 언론을 통해 이 사실이 알려졌지만 '잘못이 없다'는 반응으로 일관하다 하루만에 높아진 비난여론에 굴복해 결정을 번복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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