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길 통과방안, 주요구간 노선계획 등 설명""유관기관,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 수렴"[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시장 윤장현)는 24일 오후 도시철도건설본부 주관으로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기본설계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이날 보고회는 지난해 1월부터 진행해온 1단계 기본설계용역의 추진사항과 백운광장 등 주요구간의 노선계획 및 통과방안에 대해 검토해온 내용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시 관련부서와 도시철도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향후 지선 건설계획에 대비해 201역(시청인근), 219(광주역) 정거장 계획시 환승 또는 분기계획이 기본설계 시 검토돼야 한다.▲푸른길공원과 중첩 구간에 대한 공원으로서의 가치평가와 예산절감 및 도시철도 이용객들의 접근 편의성 등에 대한 가치평가 측면을 비교 검토해 푸른길 점유가 불가피하다면 공원점유에 대해 시민, 시민단체와 충분한 설명과 이해를 구해야할 필요가 있다.▲시내버스노선 개편에 대비해 이용객 편의 측면에서 환승거점역을 관련 부서와 협의 후 선정해 정거장 규모, 환승 동선계획, 편의시설 등을 마련하고 연계교통체계를 수립해야 한다.▲백운광장 지하차도 및 하수 박스 통과 방안은 이중굴착 방지를 통한 예산절감과 시민불편 최소화 차원에서 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 일괄 설계, 시공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등 의견을 개진했다.도시철도 2호선은 2013년 12월에 기본계획변경이 승인됨에 따라 총사업비 1조9053억원(국비60%, 시비40%)을 투입해 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일곡∼첨단~수완을 연결하는 총연장 41.9㎞의 확대순환노선을 지하 저심도 방식으로 2024년까지 3단계로 나누어 건설할 계획이다.이 가운데 1단계구간(시청~백운광장~광주역)은 내년 5월까지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이어 실시설계에 들어갈 방침이다.시 관계자는 “광주시 2호선이 전국적인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는 사업인 만큼 지하 저심도방식의 안전성 확보, 공사비 절감, 공사중 시민불편 최소화 등에 대한 합리적인 검토를 위한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의 의견을 들었다”며 “특히 그동안 쟁점이었던 백운광장, 남광주고가 등 주요구간, 도시철도와 중첩된 푸른길공원 통과방안 등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푸른길공원과 관련된 단체를 방문, 사전설명과 아울러 이번 보고회에 참석해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했지만 참석하지 않은 점이 아쉽다”고 덧붙였다. 노해섭 기자 nogar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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