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열기자
도요타 2015년형 올뉴스마트 캠리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도요타자동차 신형 캠리의 미국 내 판매가격과 국내가격을 비교해봤다.국내 판매되는 캠리가 도요타 켄터키공장에서 제작돼 국내에 운송된다는 점, 점차 낮아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수입관세 4%를 매기는 점을 미리 염두에 두길 바란다. 물론 한국과 미국의 시장 상황이 다르고 기본적으로 팔리는 물량도 차이가 있다.그럼에도 미국 내 가격과 비교하는 건 국내서 팔리는 모델이 미국산(産)이고 승용차 소비패턴이 어느 정도 비슷하기 때문이다.도요타가 국내에 들여오는 캠리 가운데 주력은 최고급트림인 2.5 XLE에 다양한 옵션이 기본으로 딸린 모델이다. 가격은 3390만원. 이번에 새로 출시된 2015년형 캠리는 앞서 2012년 국내에 출시된 7세대 캠리의 마이너체인지(부분변경)인데 가격은 2년 전 출시 때와 같은 수준으로 묶었다.도요타 미국 홈페이지를 통해 견적을 뽑아봤다. 동급 XLE 기본형의 기본가격은 2만6150달러, 우리돈으로 2880만원(환율 1100원 기준) 정도다. 말 그대로 기본형, 속된 표현으로 '깡통'으로 불리는 차다. 여타 미국차가 그렇듯 사이드미러를 접는 기능이 없고 스마트키가 아닌 열쇠를 돌리는 방식이다. 선루프도 당연히 없다.2015년형 신형 캠리 헤드램프
앞서 처음에 언급한 미국에서 한국까지의 운송비, 관세도 감안해야 한다. 국내 판매량이 미국의 1%도 채 안 되는 점을 감안하면 어떻게 이렇게 싸게 내놓을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들 정도다.캠리는 미국을 주력시장으로 삼는 도요타에게도 중요한 위상을 갖는 차다. 1988년 처음 현지 생산체계를 갖춘 이래 10년이 채 지나지 않은 1997년 포드 토러스를 제치고 처음 현지 전체 승용차 가운데 1위 모델이 됐다.이후 본인의 이름(캠리는 왕관을 뜻하는 '冠'의 일본어발음인 칸무리에서 따왔다)대로 꾸준히 왕관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 역시 지난달까지 40만대 가까이 팔려 전체 1위를 사실상 굳혔다.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