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롯데마트가 올해 유통업계 키워드로 ‘구하다’라는 뜻의 ‘SAVE’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SAVE’란 ‘소비 심리 회복 위한 유통업체의 할인 행사(Sale)’, ‘모바일, 요우커 등 새로운 유통 트렌드 국내 시장 적용(Adaptation)’, ‘직구, 병행수입, FTA 등 소비 패턴 변화(Various purchase)’, ‘일찍 찾아온 더위로 인한 이상기온(Early Season)’을 의미한다. 이번 2014년 유통 키워드는 유통업계가 올 한해 장기 불황과 영업규제 속에서도 소비 심리 회복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선보이며, 침체된 국내 시장을 '구하기 위한 노력'을 보였다는 것을 나타낸다.◆Sale ? 소비 심리 회복 위한 유통업체의 할인 행사올 한해는 연중 세일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각 유통업체에서는 어려운 유통환경 속에서도 대규모 할인행사를 연이어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징검다리 연휴가 많고, 내수 경기 활성화의 최대 기회라 여겼던 월드컵, 아시안게임이 있었으나 그 열기가 빠르게 식으며 소비 위축의 장기화가 우려됐다. 이에 연말에나 선보이던 결산 행사들을 6개월이나 앞당겨 진행하기도 했다. ◆Adaptation - 모바일, 요우커 등 새로운 유통 트렌드 국내 시장 적용최근 1인 가구,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로 오프라인에서 쇼핑이 어려운 고객들이 늘어나자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간편하게 쇼핑을 할 수 있는 모바일몰 사용자 수가 급증했다. 모바일몰 시장 매출은 올해 12조원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모바일몰 성장에 맞춰 각종 유통업체들은 ‘모바일 전용몰’을 강화하고,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옴니채널’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새로운 유통 트렌드를 국내 소비 시장에 적용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또 롯데마트에서 올해 처음으로 중국인 매출이 일본인을 추월하는 등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의 수가 늘어나자, 각종 유통업계에서는 ‘요우커’ 전용 마케팅을 선보이는 등 ‘요우커 특수’라는 새로운 유통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중국인 전용 서비스를 지속 강화하고 있다. ◆Various Purchase - 직구, 병행수입, FTA 등 소비 패턴의 변화올 초 정부의 ‘병행수입 활성화’ 정책이 시행되고, 온라인 쇼핑 시장이 급성장하자 과거 폐쇄적이었던 국내 유통시장에 병행수입이 확대되고 해외 직구족이 늘어나는 등 소비 패턴의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유통업체들은 ‘직구 편집샵’을 운영하고, ‘병행수입’을 통해 저렴하게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직구보다 높은 할인율을 앞세운 연말 대형행사를 진행하는 등 해외직구로 발걸음을 돌리는 고객들을 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한편 올 한해 콜롬비아, 캐나다, 뉴질랜드, 중국과의 FTA 협상 타결로 인해 총 47개국에 이르는 경제 영토를 확보하게 됐다. 이에 유통업체들은 관세 철폐로 인한 원가절감으로 다양한 국가의 상품을 저렴하게 소싱할 수 있게 됐다.◆Early season ? 일찍 찾아온 더위로 인한 이상기온지난해 겨울부터 따뜻했던 날씨로 채소 작황은 풍년이었지만 수요가 부진해 채소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이른바 ‘풍년의 역설’로 채소 농가들은 올 한해 매출 하락과 재고 증가라는 이중고를 겪었다. 반면 일찍 찾아온 무더위로 수박, 참외 등 여름 과일의 조기 출하가 이어져, 롯데마트는 해당 상품들을 예년보다 2~3주 가량 빠른 3월부터 판매했다. 여름 침구 행사도 작년보다 한달 빠른 5월에 진행하는 등 이상기온은 유통업체의 시계를 바꾸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변덕스런 날씨와 두 번의 태풍으로 여름 특수가 사라지자 여름 언더웨어 재고가 많이 남아, 시즌 상품 조기 철수를 위해 한 여름에 하절기 언더웨어 처분전을 선보이기도 했다.정재우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올해 영업 규제와 경기 불황 등 국내 유통 산업의 악조건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통업체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해왔다”며 “내년에도 대형 행사를 지속 기획하고, 새로운 유통 환경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등 침체된 내수 경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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