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비전
시각장애인 개발 참여한 '정교한 음성안내 TV' 서비스 출시 방송 소외계층 미디어격차 해소 기대[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방송을 즐기는 시각장애인들에게 반가운 '차별 없는 케이블TV' 서비스가 나온다. CJ헬로비전(대표 김진석)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지원 스마트TV 서비스 '이어드림(EARDREAM)'을 개발, 시각장애인들이 방송채널과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이어드림'은 디지털케이블TV 방송서비스의 시각정보 메뉴를 음성안내로 정교하게 대체해, 소리만으로 메뉴를 상상해 TV채널과 VOD, 녹화(PVR) 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방송채널과 VOD에 이어 '화면해설방송 녹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되는 것은 세계 최초다.'이어드림'은 기존 시각정보 중심의 케이블TV 서비스를 음성으로 변환해 안내하는 스마트 셋톱의 어플리케이션(프로그램)으로 ▲200여개가 넘는 채널의 이동과 선택 ▲음성지원을 통한 VOD 선택 및 구매 ▲스마트녹화(PVR)를 통한 화면해설방송 녹화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특히, 시각장애인이 간단한 조작으로 스마트녹화(PVR) 기능을 통해 화면해설방송을 자동으로 녹화해 시청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이어드림'의 큰 장점이다. '이어드림'은 CJ헬로비전의 스마트 셋톱박스(STB) 서비스인 <헬로tv 스마트>에 가입하면 누구나 설정을 변경해 이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CJ헬로비전은 12월 한달 간 서비스 최종점검을 위해 시각장애인 체험단을 운영하고, 2015년 1월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이어드림'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별도 서비스가 아니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일한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범용적인 통합서비스로 개발됐다. 향후 스마트 셋톱박스의 서비스 업그레이드 시에도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김진석 대표는 "방송서비스가 발전하면서 역설적으로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소외계층의 방송서비스 접근은 더 어려워졌다"며, "이어드림을 시작으로 케이블TV의 스마트 서비스가 소외계층의 미디어격차 해소를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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