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기 있는 수능상품은?

CU가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편의점 CU(씨유)가 최근 3년간 수능 1주일 전 주요 상품들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대표적인 수능상품인 찹쌀떡 대신 초콜릿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더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합격기원, 시험대박 등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전통적인 수능상품들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소비자들의 새로운 기호가 반영된 상품들이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는 것.찹쌀떡은 3년 전인 2011년에 비해 지난 해 21.1% 매출이 감소한 데 반해, 초콜릿은 41.2% 매출이 껑충 뛰었다. 사탕류도 23.3% 판매가 줄었지만 쿠키·비스켓류의 매출은 34.1% 상승하며 수험생들의 주전부리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올해도 11월 첫째 주 기준 초콜릿과 쿠키·비스켓류는 전월 대비 각각 16.5%, 12.2% 매출이 늘면서 반짝 수능 특수를 누리고 있다.음료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뚜렷하다. 최근 시험을 앞둔 학생들 사이에서 집중력을 높이는 각성효과로 인기가 많았던 에너지드링크는 3년 전 대비 35.0% 하락한 반면, 같은 기간 비타민음료와 차음료는 26.5%, 30.1% 매출이 올랐다. BGF리테일 송영민 MD지원팀장은 "시험에 대한 학생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하면서 상징적 의미를 담은 전통적인 수능상품들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며 "대신 이 자리를 두뇌활동에 도움을 주는 다크초콜릿, 차분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차음료 등 기능성 상품들이 채우고 있다”고 말했다.한편 CU는 이달 초부터 빼빼로데이와 연계해 전국 주요 학원가 입지 200여 점포를 중심으로 ‘초콜릿 선물세트’, ‘캐릭터 핫팩’ 등 최근 인기 수능상품들을 판매하고 매장 내 응원의 메시지를 부착하는 등 수능 맞이에 한창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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