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서치, 15대 메이저 브랜드 LCD TV 판매 전망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 LCD TV 분야에서 점유율 38%를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은 지난해 19%에서 26%로 7%포인트 점유율을 올리며 한국 업체들을 추격하고 있다. 일본은 지난해 점유율 32%에서 20%로 12%포인트나 점유율이 하락했다. 19일 디스플레이서치의 '15대 메이저 브랜드 판매 전망'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LCD TV 판매량은 4800만대로 작년(4310만대)보다 1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LG전자는 3350만대를 팔아 2013년(2910만대)보다 15% 늘어날 전망이다.삼성과 LG의 올해 초 연간목표치는 각각 4700만대, 3200만대였다. 그러나 주요 모델의 호조세로 목표치가 상향 조정됐다. 삼성이 LCD TV 시장에서 두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보인 것은 2011년(12%)이 마지막이다. 2012년과 작년에는 각각 6% 성장에 그쳤다.삼성과 LG의 올해 점유율 합계 예상치는 37.5%로 작년(34.8%)보다 2.7%포인트 높아질 전망이다. 삼성과 LG의 점유율 합계는 2010년 30.0%에서 2011년 30.8%, 2012년 33.2%로 해마다 조금씩 높아졌다.삼성과 LG는 대형 LCD TV 부문이 강하기 때문에 판매 대수가 아닌 매출액 기준으로 하면 시장 점유율이 45%를 넘을 것으로 디스플레이서치는 예상했다.삼성, LG에 이어 중국 TV 메이저 중 선두주자인 TCL이 올해 LCD TV 1430만대를 팔아 3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4위는 일본 소니로 1250만대로 점쳐졌다.5∼7위는 중국의 하이센스(1150만대), 스카이워스(950만대), 창홍(780만대) 등이 차지하고 8∼10위는 필립스/AOC 합작법인(750만대), 파나소닉(720만대), 도시바(700만대) 순으로 예측됐다.일본 업체들은 소니를 제외하고 도시바, 파나소닉, 샤프 등이 모두 두자릿수 판매 감소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TV 메이커들의 LCD TV 시장 점유율 합계는 지난해 32%에서 올해는 20%로 12%포인트나 떨어질 전망이다.반면, 중국 업체들은 하이센스, 창홍이 두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올리면서 전체 점유율을 19%에서 26%로 끌어올릴 전망이다. 중국 TV 메이커들이 올해 세계시장에서 판매할 LCD TV는 5540만대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전체 LCD TV 세계시장 규모는 작년 2억780만대에서 올해는 약 5% 성장한 2억171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15대 메이저 브랜드의 점유율은 88%를 차지할 전망이다.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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