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아르헨티나 축구경기장에 PLS 조명 설치

광효율 높아 경제적이고 자연색에 가까운 빛으로 최적의 경기 환경 제공…'스포츠 조명' 시장 공략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LG전자는 아르헨티나 프로축구 수페르리가의 명문팀 '산 로렌소' 구단 홈구장에 플라즈마 라이팅 시스템(PLS) 조명 90대를 설치했다고 3일 밝혔다. PLS 조명은 램프에 전기 자극을 주면 플라즈마 상태로 밝은 빛을 내는 원리를 이용했다. 광효율이 높아 경제적이고 자연색에 가까운 빛으로 최적의 스포츠 환경을 제공해 기존 메탈할라이드 조명을 대체하는 차세대 조명으로 떠오르고 있다.산 로렌소 스타디움은 이번 PLS 조명 설치 후 밝기가 350룩스(lx)에서 750lx로 두 배 이상 향상됐다. 기존 메탈할라이드 조명은 설치 3000시간 후 밝기가 초기 밝기 대비 70% 이하로 감소하는 반면 PLS 조명은 초기 밝기의 90% 이상을 그대로 유지한다. 전력 효율이 높아 전기료는 15% 이상 절감된다. 태양광과 스펙트럼(Spectrum)이 가장 비슷해 경기장 잔디의 푸른 색감을 풍부하게 표현한다. 밝기에 비해 눈부심이 적고 기존 조명보다 움직이는 물체의 잔상이 적어 선수들과 관중들의 눈의 피로감도 최소화한다. 또 기존 메탈할라이드 조명과 달리 깜빡임이 없어 선수들의 순간적인 반응에도 유리하고 초고속 카메라로 촬영한 장면을 HDTV로 송출할 때도 깨끗한 화면 중계가 가능하다.윤태봉 LG전자 아르헨티나 법인장(상무)은 "LG전자 PLS 조명으로 경기장 내 관람객들에게는 낮에 경기를 하는 듯한 편안함과 선명함, TV 시청자들에게는 경기장에 와 있는 듯한 현장감을 제공하게 됐다"며 "스포츠 조명 시장에서도 세계 최고의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PLS 조명은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해 지난 2013년 이천 LG스포츠컴플렉스, 남양주 사회인야구장 등에 설치하며 성능을 인정받았다.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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