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팔린 스마트워치, 10대 중 7대는 삼성 제품'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올해 1·4분기 팔린 스마트워치 10대 가운데 7대가 삼성전자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19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삼성전자는 세계 시장에서 스마트워치 50만대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 71.4%를 기록했다.지난해 연간 삼성전자 스마트워치 판매량은 100만대였으며 시장점유율은 52.4%였다. 이와 비교하면 올해 1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 판매량 및 점유율 기록은 크게 개선된 것이다.특히 지난 2월 공개된 삼성전자의 웨어러블(착용가능한) 기기 3종인 삼성 기어2, 삼성 기어2 네오, 삼성 기어 핏은 지난 달부터 글로벌 공식 판매에 들어갔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들은 3월 말 초반 물량 출하분 만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평가다. 1분기 판매량 선전에는 지난해 하반기 출시된 갤럭시 기어가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가격이 하락한 점 등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됐다.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 업체라는 점에서 갤럭시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에 대한 관심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SA는 "갤럭시 기어의 상대적으로 빠른 판매량 반등은 갤럭시노트3 등 스마트폰과의 적극적인 묶음 판매와 한국·미국·영국·호주에서의 집중적인 마케팅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삼성 기어2의 출시로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 시장 선도가 더 강화될 것이라고 SA는 내다봤다.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삼성전자에게 유일하게 위협이 될 만한 제품은 올 하반기 출시가 전망되는 애플의 아이워치 뿐이라는 설명이다.한편 삼성전자와 비슷한 시기에 스마트워치를 내놓은 소니와 페블은 1분기 각각 8만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이 11.4%에 그쳤다. 모토로라와 퀄컴의 제품 판매량은 1만대 수준으로 시장점유율은 1.4%였다.올해 1분기 스마트워치 전체 시장 규모는 70만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연간 스마트 손목시계 시장 규모인 190만대의 36.8%에 해당한다.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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