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얼마나 비싸길래…CJ 비비고 1호점 폐점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글로벌 한식 대표 브랜드 '비비고' 1호 매장(광화문점)이 높은 임대료를 견디지 못하고 문을 닫는다. 2010년 5월 광화문 사거리에 문을 연지 4년 만이다.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푸드빌은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광화문 오피시아빌딩 1층에 운영중인 비비고 1호 매장을 조만간 정리할 계획이다.CJ푸드빌 관계자는 "비비고의 상징인 1호 매장의 문을 닫기로 결정한 것은 지나친 임대료 때문"이라며 "처음에는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무리해서 (광화문에)들어갔지만 건물주의 높은 임대료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어 이전 장소(인사동과 종로 등)를 물색 중"이라고 말했다.그는 이어 "2012년에도 투썸플레이스 광화문점이 임대조건이 맞지 않아 옆 건물로 이전한 바 있다"며 "건물주가 마음을 바꾸지 않는 한 비비고 광화문점은 정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광화문점 철수 이면에는 수익성 악화라는 리스 요인이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실적이 당초 기대치에 비해서는 크게 못미치고 있기 때문에 젊은 유동인구나 외국인이 많은 상권으로의 이전이 바람직하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이에 따라 이전하는 곳은 일반 매장보다는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를 오픈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플래그십 스토어는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화한 매장을 말한다.CJ푸드빌 관계자는 "광화문점은 브랜드 론칭 당시부터 해외 진출을 위한 테스트 베드(Test bed)로 운영해 왔다"며 "무리를 하면서까지 매장을 운영하는 것보다는 한식 세계화를 위해 비비고 브랜드를 알리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한편 CJ푸드빌은 현재 광화문을 포함해 상암점, 여의도점 등 국내에 모두 11개 비비고 매장을 운영중이다. 해외에서는 미국, 중국, 싱가포르, 일본, 영국, 인도네시아 등 6개국에 14개 매장을 오픈했다.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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