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주택보증, 불필요한 개인정보 수집 최소화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카드사와 이동통신업체의 개인정보 유출 피해가 확산되는 가운데 주택 사업자와 개인 분양자들의 보증 업무를 진행하며 다량의 개인정보를 갖고 있는 대한주택보증이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를 강화한다.대한주택보증(사장 김선규·사진)은 앞으로 업무 중 취득하는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을 최소화하고 기존에 수집된 개인정보는 검토 후 조기에 폐기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해 대주보는 지난 3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정기신용평가에서 신용평가 업무와 관련이 적은 대표자의 인적사항과 경영진·주주 성명, 주민등록번호, 최종학력, 주요경력 등의 개인식별정보에 대한 수집항목을 폐지했다. 대주보 관계자는 "보증사후관리와 관련해 주택건설사업자로부터 제출받는 수분양자별 분양계약서 제출을 생략했다"면서 "최초 정보수집 때부터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만 받도록 하는 개인정보 수집 자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대주보는 직원들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강화한다. 지난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 관련 온라인 교육을 실시했으며 하반기에는 지방지사 근무자를 포함해 전문가 교육을 실시했다. 또 업무포탈, 보증 및 고객관리시스템, 홈페이지 등 정보시스템에 대한 개인정보 영향평가를 실시하고 개인정보 보호 솔루션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지난 1월에는 용역·파견직원에 대한 개인정보 관리 실태를 점검하는 등 자체적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개인정보보호에 나서고 있다.대한주택보증 관계자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개인정보에 대한 수집을 최소화하고 무분별하게 축적된 개인정보가 없는지 재차 확인하여 삭제하는 등 고객정보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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