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 우유사랑으로 美 유제품 가격 '들썩'

CME 우유 선물 가격 올해 들어 22% 급등…중국 등 아시아 중산층 증가가 원인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아시아인들의 유별난 '우유사랑' 때문에 미국의 유제품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은 지난해 210만t의 유제품을 전 세계로 수출했다. 이 중 49.2%가 한국·중국·일본·인도네시아·필리핀·베트남 등 6개 국가로 팔려나갔다. 아시아 6개국의 미국산 유제품 수입은 최근 5년동안 17.2%포인트 증가했다.

▲ 수출된 美 유제품 중 우유의 비중

미 유제품 수출 증가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한 품목은 우유다. 해외로 수출된 미 유제품 중에서 우유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5%에 불과했으나 지난해는 처음으로 15%를 넘어섰다. 수요가 급증하면서 시카고선물거래소(CME)에서 거래되는 3등급 유우 선물 100파운드의 가격은 최근 23.21달러를 돌파했다. 올해 들어서만 우유 선물 가격이 22% 급등한 것이다. 수출물량 증가로 국내 공급이 줄면서 미국 내에서 판매되는 우유 가격은 지난달 1개월 동안 1.5% 상승한 갤런(3.78ml)당 3.552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최근 13개월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미국산 유제품의 해외 수출은 전년보다 19% 증가했다. 유제품의 가격이 오르면서 수출 총액은 31%나 늘어난 67억달러(약 7조1400억원)를 기록했다. 미 선물중개회사 하이그라운드트레이딩의 에릭 마이어 애널리스트는 "최근 2개월동안 우유 선물 가격 상승세는 사상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가격 상승에 충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국가별 美 유제품 수출 비중

WSJ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의 중산층이 빠르게 늘고 있고 이들이 입맛이 서구화되는 것이 우유 소비 급증의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의 경우 지난해 7억6000만달러어치의 미국산 제품을 사들였다. 전년보다 무려 70%나 급증한 것이다. 미국의 총 유제품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08년 8.8%에서 지난해 16%로 늘었다. 같은 기간 한국의 비중도 2.8%에서 4.4%로 늘었다. 지난해에는 특히 뉴질랜드·유럽·남아메리카 등 전통적인 유제품 수출국이 가뭄 등 이상 기온 현상을 겪은 것도 아시아에 대한 미국산 제품의 수출을 늘리는 요인이 됐다. 올해 미국의 유제품 수출양은 지난해보다 2%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최대 유제품 생산 지역으로 최근 수년간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는 캘리포니아주의 생산량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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