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대한항공이 보잉사의 차세대 항공기 B737 맥스(MAX)의 날개 핵심 부분품을 제작한다. 대한항공은 29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서 보잉사와 B737 MAX 차세대 항공기 윙렛(Winglet) 공급 계약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최준철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 토마스 아미호(Thomas Armijo) 보잉상용기 항공기 소재 및 구조물 담당 이사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난 2011년 발표돼 오는 2017년 납품될 예정인 B737 MAX 차세대 항공기는 보잉의 최신형 항공기 시리즈 중 하나다. 높은 연료 효율성과 더불어 항공기 연료 효율을 높여주는 독특한 모양의 윙렛이 특징이다. B737 MAX 윙렛은 높이 3m가량의 두 갈래로 나뉜 날개 끝단 장치다. 날개의 길이를 증가시키고 항력을 감소시켜 연료 효율을 1.5%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대한항공의 B737 MAX 윙렛 제작 사업은 오는 2015년 시작해 2022년까지 마친다. 대한항공은 이 기간 동안 총 1200대 이상 제작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은 보잉사 모든 민항기의 주요 부품 제작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특히 B737 MAX 윙렛 제작은 외피와 안쪽 뼈대 구조물이 접착식이 아닌 복합 소재로 일체화되는 등 높은 난이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B747, B777, B787의 날개 끝단 장치를 비롯해 B737, B747, B777, B787 날개 구조물, B767, B787 후방 동체 제작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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