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점유율 30% 첫 돌파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삼성디스플레이의 중소형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점유율이 처음으로 30%를 넘어섰다.12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 2·4분기 삼성디스플레이의 9인치 이하 중소형 디스플레이 패널 매출은 30억2391만달러로 전분기보다 16% 늘었다. 이에 따라 시장점유율은 1분기 25.9%에서 2분기 30.7%로 올랐다.삼성디스플레이가 중소형 패널 매출 30억달러와 시장점유율 30%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에 쓰이는 중소형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2009년 4분기부터 일본 샤프를 제치고 4년 연속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이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중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이 장착된 삼성전자의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시리즈가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삼성디스플레이가 99%를 차지하는 중소형 OLED 패널의 2분기 매출액은 27억6640만달러로 전분기보다 17% 늘었다.특히 삼성디스플레이는 해상도가 FHD(1920×1080)인 프리미엄 패널에서 2분기 출하량 2250만개로 전체 시장의 65.5%를 차지했다.반면 애플에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을 공급해 온 샤프와 LG디스플레이는 시장점유율이 크게 낮아졌다. 애플의 전략 스마트폰인 아이폰 판매가 둔화된 탓이다.샤프와 LG디스플레이는 2분기 중소형 패널 매출액이 각각 7억9545만달러와 7억5380만달러로 전분기보다 43%씩 줄었다.이에 따라 샤프는 시장점유율이 1분기 14.0%에서 2분기 8.1%로, LG디스플레이는 13.2%에서 7.7%로 내려갔다. 순위도 각각 2·3위에서 4·5위로 밀려났다.이들이 빠진 자리는 재팬디스플레이와 대만 이노룩스가 채웠다. 이 회사들은 2분기 시장점유율이 각각 12.8%와 8.4%를 기록하며 2·3위로 올라섰다.2분기 아이폰5용 패널 출하량은 1340만대로 1분기보다 55% 줄었다. 이 중 샤프는 40만대로 전분기보다 97%, LG디스플레이는 210만대로 80% 급감했다. 반면 재팬디스플레이는 1090만대로 80% 늘어났다.2분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 전체 매출은 98억5094만달러로 전분기보다 2% 줄었다. 지난해 2분기보다는 38% 늘었다.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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