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폰 7600만대 판매해 1위…삼성-애플 점유율 격차 14.5%→19.5% 확대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애플의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3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삼성전자는 애플의 2배에 이르는 스마트폰을 판매해 판매량과 점유율 격차를 더 크게 벌리며 스마트폰 1위 자리를 유지했다.25일(현지시간) 시장조시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760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1위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33.1%로 1년 전보다 2%포인트 증가했다.애플은 312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점유율 13.6%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3%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지난 2010년 2분기 이후 3년만에 최저 수준이다.삼성전자와 애플의 스마트폰 판매 격차도 1년 전 2270만대에서 올해 4480만대로 더욱 커졌다.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1년 전 14.5%에서 올해 19.5%로 벌어졌다.닐 모스턴 SA 이사는 "애플의 점유율은 2010년 2분기 이후 최저 수준"이라며 "아이폰이 3인치 저가 안드로이드폰과 5인치 고가 하이엔드 안드로이드폰 사이에서 고전하며 기량 발휘를 못했다"고 분석했다.LG전자는 121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점유율 5.3%로 3위를 유지했다. 중국 제조사 ZTE는 1150만대, 화웨이는 1110만대를 판매해 각각 5%, 4.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린다 수이 SA 애널리스트는 "LG전자가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점을 늘리고 마케팅을 확대한다면 2위 자리를 놓고 애플에 대한 도전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2분기 글로벌 전체 스마트폰 시장은 2억3000만대 규모로 지난해 1억5650만대에서 47% 증가했다.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59%로 1년 전보다 증가했다. 닐 샤 SA 수석 애널리스트는 "미국 등 선진 시장에서 4세대(4G) 모델, 인도 등 신흥 시장에서 3세대(3G) 모델 수요가 크게 늘면서 스마트폰 산업이 1년 전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말했다.권해영 기자 rogueh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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