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강남구 민원백서 표지
'공무원행동강령'과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법령' 등을 함께 실어 공무원의 청렴한 자세와 적법한 민원사무 처리 방법에 대한 내용도 숙지할 수 있도록 했다.민원백서 발간을 주관한 감사담당관은 일선에서 민원을 처리하는 업무담당자들에게 정확한 민원처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민원인 시각에서 본 친절과 불친절 사례를 통해 민원 고객의 감성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업무 마인드를 함양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구는 정기적으로 전문 강사를 초빙해 민원조정 능력향상 교육을 하고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는 등 민원처리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김점균 감사담당관은 “백서를 이달 말까지 전국 243개 광역 및 기초지자체에 배포해 올바른 민원처리에 대한 방법을 공유할 예정”이라며 “민원인이 만족하는 강남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