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지분 보유 GM에 합병제안...공장폐쇄에 따른 정치반발이 걸림돌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유럽 2대 자동차 메이커로 심각한 경영난에 처한 프랑스 PSA 푸조-시트로엥이 자구책으로 전략적 동반관계에 있는 미국 자동차회사 GM에 창업주의 경영권을 내놓으며 긴급 자금 수혈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오토모티브 뉴스 유럽은 27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푸조 창업 가문이 경영권 포기를 제안하는 대신 GM과 더 긴밀한 연대를 맺어 새로운 자금 수혈을 원한다고 보도했다.푸조 가문은 1810년 커피 분쇄기 제조업체로 출발했다가 PSA 자동차 왕국을 건설한 유럽의 3대 자동차 가문 가운데 하나로, 25.4%의 지분으로 38.1%의 의결권을 행사하고 있다.푸조가문은 2008년 금융위기 발생이후 6년째 자동차 시장이 침체한 데 따른 매출감소와 부채 증가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2월 10억 유로 규모의 회사채 발행, 자동차 대출 전문업체 방크PSA금융 12억 유로에 처분, 구조조정 등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 측 사업 파트너인 둥펑을 비롯해 투자자들을 물색하다가 결국 자사 지분 7%를 갖고 있는 GM에 도움의 손을 내민 것으로 보인다.한 소식통은 “GM은 오펠에서 똑같이 생산 과잉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푸조측이 합병을 제안하고 있다”면서 “푸조 가문이 경영권 상실을 수용했기 때문에 이 문제는 더는 (협상) 이슈가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푸조와 GM의 유럽회사와 합병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않다. 양사 합병시 프랑스와 독일 내 공장 폐쇄와 감원이 뒤따라야 하는 만큼 정치적 반발이 가장 큰 위험요소다.푸조와 GM 측은 경영권 포기에 따른 협력 강화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푸조의 조너선 굿맨 대변인은 “추측이나 소문에 논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푸조는 앞서 지난 달 29일 부채를 줄이기 위해 신주발행을 통한 증자를 할 것이라는 ‘라 트리뷴’의 보도를 “증자는 논의대상이 아니다”며 부인했다. 라 트리뷴은 이 문제에 가까운 소식통을 인용해 푸조가문이 지분의 몇 퍼센트가 줄어들면 수용할 수 있을 지를 논의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라 트리뷴은 푸조 가문이 증자에 참여할 능력이 있는지는 의문이라면서 7% 지분을 보유한 GM이 참여할 지도 미지수라고 전했다. 유럽 자동차 시장은 2008년 금융위기 발생후 줄곧 위축했으며 텃밭인 유럽 지역 의존도가 높은 푸조는 매출감소로 지난 2년 동안 주가가 77%나 폭락했다.푸조는 지난해 5억7600만 유로(미화 7억6100만 달러)의 손실을 냈으며 파리 외곽 공장폐쇄와 1만1200명의 감원 등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푸조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20만4287명을 고용하고 있는 데 프랑스는 인력의 46%, 자동차 생산량의 40%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또 인력중 약 27% 이상이 50세 이상으로 인건비 부담이 매우 높다. 푸조는 최근 비용절감과 수익성 회복을 위해 지난 20일 명예퇴직을 유도하기 위해 최장 18개월간의 유급휴가를 노조에 제안했다.박희준 기자 jacklondo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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