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정부가 자동차 급발진 사고에 대한 원인 규명을 위한 공개실험을 실시한다. 지난해 5월부터 민·관 합동조사반에서 6건의 급발진 추정사고를 조사했지만 차량의 결함을 발견하지 못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국토교통부는 오는 26~27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동차 급발진 여부와 원인을 확인·규명하기 위한 '급발진 공개 재현실험'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재현실험은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학회, 시민단체, 정비업계, 국회, 언론계 등 각 기관의 추천을 받아 '급발진 재현실험 평가위원회'를 구성했다. 이 평가위원회는 지난 4월9일부터 5월10일까지 재현실험 아이디어를 공개모집해 접수된 제안서를 심의·확정했다. 이에 따라 ▲전자제어장치(ECU) 내부 습기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배터리 차체접지에 의한 전기장 문제로 급발진 가능성 ▲전자제어장치 부하에 따른 프로세스 처리지연으로 급발진 가능성 ▲연소실내 카본퇴적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전기·전자적 오류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가속페달 오조작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등 6건을 재현할 계획이다.국토부 관계자는 "급발진에 대한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발생할 수 없는 인위적인 조작에 의한 제안내용도 재현할 계획"이라며 "그동안 언론 등에서 급발진 원인으로 보도된 내용과 지난 5월27일 급발진연구회에서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도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이민찬 기자 leemi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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