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 VS 라인 대결..라인 가치 25조?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잘 알려진 카카오가 곧 상장한다는 소식이 증권가의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카카오의 성공에 비춰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보유한 NHN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리포트가 인기를 끌었다. 28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주(22일~26일) 기관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리포트는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하준영 연구원의 '카카오를 통해 본 라인의 가치'였다. 이 리포트는 지난 24일 발행됐지만 3일만에 조회수 691회를 기록할 정도로 기관투자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상헌 연구원은 "카카오의 메신저인 카카오톡은 지난 2010년 3월 론칭한 이후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30%를 돌파한 시점에서 가입자 증가세가 더욱 가팔라졌다"며 "보통 가입자 1000만명이나 스마트폰 보급률 30% 넘는 시점에 승수효과가 본격화된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톡은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석권했고 현재 가입자수도 전세계 8300만명에 달한다는 설명이다.그는 카카오가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플랫폼을 기반으로 게임, 광고 등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하면서 매출이 급증, 올해 2500억원 안팎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를 NHN '라인'에 빗대어 보면 라인은 가입자수가 1억명까지 증가하는데 19개월이 걸렸고 이후 가입자 승수효과로 4000만명이 추가로 늘어나는데 3개월도 걸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라인이 승수효과로 연말에는 가입자 2억50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 연구원은 "지난해 5월18일 상장된 페이스북의 경우 현재 10억명 가입자에 시가총액이 약 70조원"이라며 "라인 가입자는 올해 말 2억5000만명, 내년에는 4억명으로 페이스북보다 증가세가 빠를 것이고 라인 가치도 28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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