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일본 정부가 새로운 친환경 자동차 보조 제도를 도입한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4일 보도했다. 기존의 단순 가격 보전에서 벗어나 업체들의 가격 인하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업체가 2016년까지 친환경자동차의 가격 목표를 정하고 가격이 이를 밑돌면 단계적으로 차액을 국가가 보조하는 방안을 내놓는다.현재 정가가 358만엔인 전기자동차 '닛산 리프 X'를 예로 들면 닛산 자동차가 2016년 목표가격을 252만엔, 2013년도 목표가격을 332만엔으로 설정할 경우 소비자는 80만엔을 국가로부터 보조받을 수 있다. 닛산이 2014년도 목표가격을 312엔으로 낮추면 소비자는 60만엔을 보조받는다. 이런식으로 단계적으로 보조액을 줄이면서 친환경 차량의 가격도 낮춰가겠다는 것이다.기존에는 친환경 차량과 동급인 일반차와의 가격 차이를 산정한 뒤 차액의 절반을 국가가 보조해왔다. 제도가 시행되면 '닛산 리프 X' 구입 시 소비자 부담이 올해 기존 제도로 구입할 때보다 30만엔 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만약 가격이 오르면 오른 금액의 3분의 2는 국가가 보조하고 나머지는 소비자가 부담한다. 일본 정부는 이같은 방안을 통해 보조를 단계적으로 줄이면서 친환경 차량의 가격 하락을 도울 계획이다. 현재의 보조금 제도는 2015년 말에 폐지될 예정이다.일본의 EV(전기자동차)와 PHV(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카)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 미만이다. 일본 EV 판매대수는 닛산의 '리프'와 미쓰비시의 'i-MiEV'를 비롯해 총 3만대에 불과하다. 니혼게이자이는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비싼 가격이 친환경 차량 보급을 막고 있다며 새로운 제도 도입으로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이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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