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철도시설공단과 통합 추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꾸려지면 방안건의…외국철도시장 진출 시너지효과, 철도자산 통합관리효과 등 근거제시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코레일이 ‘박근혜 정부’ 출범을 앞두고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통합을 추진해 눈길 끈다.24일 철도업계 등에 따르면 코레일은 곧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꾸려지면 한국철도시설공단과의 통합방안을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코레일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철도운영을 맡는 철도공사(코레일)와 기차역 등 철도관련건설을 맡는 철도공단이 나눠져 비효율적”이라며 “두 곳을 합치는 게 필요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인수위에 낼 것”이라고 말했다.두 기관의 통합이 필요하다는 근거로 ▲외국철도시장 진출을 위한 시너지효과 ▲남북철도와 동북아대륙철도 연결 대비 ▲철도자산의 통합관리를 통한 공공개발 효과 극대화 ▲열차운행 안전성 강화 등을 꼽는다.브라질고속철도 등 설계, 건설, 운영을 합쳐 발주되는 대규모 외국철도사업을 수주하려면 건설(공단)과 운영(코레일) 기능을 합치는 게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북한철도망 개량사업과 대륙철도 진출에도 중국, 러시아와 경쟁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마찬가지다.특히 박근혜 대통령당선인의 공약인 철도 터에 임대주택을 짓는 ‘행복주택 프로젝트’를 펼치려면 코레일과 철도공단을 합쳐 역세권 터를 효율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게 코레일 입장이다.두 기관이 합쳐지면 1300여 직원을 줄일 수 있어 한해 2200억원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통합근거로 지적된다.코레일은 철도공단과의 통합방안과 더불어 정부의 ‘KTX 민간경쟁체제 도입’ 반대논리도 인수위에 전할 예정이다.왕성상 기자 wss404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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