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유달이다]7개월간 캠핑장 발로 뛰며 만든 히트상품

박현웅 CJ제일제당 '백설 다담' 담당 부장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정말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금요일부터 일요일을 캠핑장에서 보내며 '백설 다담' 알리기에 노력했죠. 캠핑장에서만 보낸 날만도 100일이 넘을 겁니다. 회사 업무시간 외에 는 캠핑장에 살다시피 하니 가족들도 힘들어하곤 했지만 국내 대표 캠핑식품으로 자리매김했다는 좋은 성과를 거둬 기쁩니다."서울 쌍림동 CJ제일제당 본사에서 만난 박현웅 백설 다담 담당 부장은 "출시된 지 15년이 넘은 제품인데 올 한해 캠핑 트렌드에 발맞춰 마케팅을 펼쳤고, 그 결과 백설 다담이 국내 캠핑식품 필수 아이템으로 급부상했다"며 대단한 자부심을 보였다. 백설 다담은 찌개 및 불고기 등 다양한 요리의 양념이다.박 부장은 요리 하나 맛있게 할 줄 모르지만, 사내에서는 '캠핑장 찌개왕'으로 불린다. 백설 다담을 활용해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내는 데는 '선수'이기 때문이다. 10년 넘게 마케팅을 담당한 박 부장은 실력도 실력이지만 열정이 대단한 마케터다. 1997년 처음으로 론칭한 백설 다담 브랜드를 올해 최고의 히트상품 반열에 올려놨다.박 부장은 "캠핑 마케팅활동을 펼치며 수개월에 걸쳐 대대적인 게릴라 샘플링 행사를 진행했다"며 "행사에 동원된 제품만 해도 15만개로 약 2억원 상당"이라고 말했다. 박 부장은 단순히 제품만 알리고 샘플링하는 일방적인 방식보다는 매주 주말 소비자들과의 스킨십을 통해 진정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귀담아 들었다. 그 결과 백설 다담이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지만 정작 캠핑장에서 끓여 먹을 수 있는 된장찌개 제품이 없다는 의견을 듣게 됐고 8월부터 연구원들과의 협력(Co-Work)을 통해 소비자들이 집에서 우리 고유의 된장찌개 맛을 즐길 수 있는 '다담 정통된장찌개'를 선보였다. 백설 다담은 신제품을 추가하며 부대찌개, 바지락 순두부, 냉이된장, 뚝배기 청국장, 쇠고기우렁 강된장, 얼큰 매운탕 등 총 7종으로 제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특히 박 부장은 "소비자들이 원한다면, 그리고 그 맛을 CJ제일제당에서 구현할 수 있다면 어떤 제품이든지 만들어 낼 것"이라고 강한 포부를 드러냈다. 그는 이어 "이제부터가 시작으로 CJ제일제당의 햇반, 컨디션 등 1000억원대 이상의 대표 브랜드들과 어깨를 견줄 수 있는 메가브랜드로 성장시키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캠핑족 공략과 더불어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1∼2인 가구들에 초점을 맞춰 집안 냉장고에 필수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마케팅활동을 펼치겠다"고 피력했다.이광호 기자 k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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