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파이·가나초콜릿 이어 브라우니까지 인상 러시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초콜릿 원료인 카카오 가격이 상승하면서 국내에서도 가격 도미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또 향후 카카오 가격 상승이 예고되면서 관련 제품들의 추가 인상도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 '소프트 브라우니 믹스'는 제품을 리뉴얼하며 소비자판매가 3980원에 판매하고 있다. 리뉴얼되기 전 기존 가격 3500원에서 480원 올랐다.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설탕 사용량을 줄이고 카카오함량 51%인 프리미엄 다크초코칩을 사용하다보니 가격 인상분이 반영됐다"며 "카카오 특유의 쓰지만 깊고 부드러운 맛을 위해 이번 리뉴얼에 사용했다"고 말했다.이 같은 가격인상의 원인은 카카오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 13일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 가격은 내년 상반기까지 7.5% 가량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초콜릿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 서아프리카의 가뭄으로 카카오 생산량은 줄고 있기 때문이다. 초콜릿의 4분기 세계 판매량은 전 분기 대비 5.7%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이미 초콜릿 관련 제품 가격은 국내에서 대부분 상승해 앞으로 추가 인상분이 반영되면 가격이 더 오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오리온은 지난 8월 '초코파이' 가격을 24.7% 올렸다. 주요 원료인 코코아가 지난 2008년 이후 177%나 가격이 인상됐기 때문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원가 압박이 가중돼 부득이하게 가격을 조정할 수밖에 없었다"며 "주요 원료인 코코아를 포함해 설탕이 73% 오른 것을 비롯해 물류비 등도 30%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롯데제과는 '가나 초콜릿'의 출고가격을 532원에서 608원으로 14.3% 올렸다. '빈츠'는 20%, '가나파이'는 16.7% 인상됐다. '아트라스', '크런키초코바'도 각각 12.5%, 20% 출고가격을 올린 바 있다. 또한 '드림카카오'는 가격은 전과 같지만 무게를 6g으로 줄였다. 해태제과 역시 초코바 '자유시간'을 출고가 기준으로 100원 올렸다. 오리온의 경우 2010년에 이미 '핫브레이크'를 기존 500원에서 700원으로 40% 판매가격을 올렸으며 초콜릿 '투유'는 16.7% 올려 700원으로 인상했다.서진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협력정책실 박사는 "현재 수입 곡물가격 인상은 정점을 찍었다고 본다"며 "앞으로 식품업계는 다른 문제점에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옥수수나 카카오 등 원재료 가격이 급등과 급락하는 사이클이 짧아지면서 식품업계가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며 "의사결정을 내릴 때 공급조건에 따라 판매가격을 그만큼 빨리 적용해야 하는데 사이클이 짧아짐에 따라 공급조건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가격 등 의사결정 위험성 또한 높아지게 된다"고 덧붙였다.이현주 기자 ecolhj@<ⓒ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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