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진출, 중소기업 “글로벌 융합시장 선점이 관건”

최만범 한국산업융합협회 상근부회장, 조지아한인상공회의소 이윤희 회장, 이운파 상임이사

왼쪽부터 최만범 한국산업융합협회 상근부회장, 이윤희 조지아한인상공회의소 회장, 이운파 조지아한인상공회의소 상임이사

한국산업융합협회와 조지아한인상공회의소 공동 주최로 ‘제1회 한·미 산업융합 전진대회’가 지난 9월 애틀란타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를 통해 국내 중소·중견 기업들이 미국 진출을 가시화 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최만범 한국산업융합협회 상근부회장은 “미국의 원천기술과 우리의 응용기술을 융합하면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 9월 10일 한국산업융합협회와 미 조지아한인상공회의소 공동 주최로 ‘제1회 한·미 산업융합 전진대회’가 개최됐다. 5일간 열린 이번 대회에는 건강식품, 첨단무선통신장비 등 콘텐츠와 통신, IT 분야 등 15개의 기업이 참가했다. 특히 기능성 건축자재, 나노, 통신단말기, 신재생에너지 부문 등 총 4개의 기업은 현장에 직접 참여했다. 주요 행사 내용은 참가기업 제품 전시와 기업별 회사 소개가 있었으며, 미국 기업 및 재미 한인상공인들 대상 1:1 비즈니스 매칭 상담도 이루어졌다. 이번 대회는 한국산업융합협회의 올해 주요 사업 중 하나로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미 현지 기업들과의 직접적인 비즈니스 마케팅을 통해 산업 진출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미국내 기업들에게는 투자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였다. 이번 대회의 성과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 서울 소재의 한 호텔에서 최만범 한국산업융합협회 상근부회장, 조지아한인상공회의소 이윤희 회장, 이운파 상임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최 부회장은 “4개의 업체가 투자유치와 마케팅 계약을 체결 후 현재 진행중”이라며 “올해 40여개의 업체들이 참여했는데 내년에는 더 많은 업체들이 함께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회장에 따르면 현지 반응이 좋아 애틀란타, 시카고, 뉴욕, 매릴랜드, 워싱턴에서 많은 상의회 인원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산업융합촉진법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법안 시행에 따라 한미 글로벌 마케팅 지원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는 게 최 부회장의 설명이다. 미국의 융합시장은 우리나라 보다 10년 이상 앞서가고 있다. 2002년부터 NBIC(Nano·Bio·Information technology·Cognitive science/나노기술·생명공학·정보통신·인지과학)쪽이 발달해 있으며, 미국은 종합법이 아니라 정책상에서 융합을 시작해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한 경우다. 이에 전 세계 융합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 부회장은 “미국 시장은 크고 발달돼 있어 원천기술이 강하다”며 “반면 우리는 응용기술이 강점이기 때문에 둘을 같이 융합하면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의 유능한 중소기업 제품이 미국에 진출해 가격만 잘 맞추면 성과는 더욱 클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미 중소기업 제품이 미국에 오게 되면 UPS 항공은 특별가로 측정해 주겠다는 답변을 받아 현재 한국 지사와 얘기중이라고 한다. 딜로이트 컨설팅 업체에 따르면 2013년 글로벌 융합시장 규모를 약 20조불로 예상하고 있다. 금년도 우리나라의 경우 원화 예산이 325조 4000억인 것을 감안하면 약 70배 정도 많은 것이다. 최 부회장은 “엄청난 융합시장을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에 달렸다”며 “독특한 아이디어와 문화예술, 콘텐츠 분야, 의료, 건설, IT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 부회장은 제조와 콘텐츠에서 나오는 부가가치를 비교하면 문화예술, 스포츠, 게임과 같은 분야에 대한 지원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좁고 자원이 풍부하지 않지만, 콘텐츠는 강하다. 이에 정부의 지원만 있다면 제조에서 얻는 부가가치 보다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최 부장은 “케이팝 광고효과가 국가의 브랜드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며 “우리가 문화예술 측면의 부가가치를 많이 키워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언했다. 이윤희 회장은 미국의 융합시장에 대해 “미국은 서로 윈-윈(win-win)하는 것에 대해 관대하고 그동안 계속 해왔던 일”이라며 “융합이라는 말이 새롭다기 보단 자연스럽게 함께 가자는 문화가 이미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이운파 상임이사 역시 “미국은 원래 서로 나누고 받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다민족 국가였다”며 “이제 한국 산업팀도 함께 융합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상임이사는 “미국 경기가 지금은 다시 살아나고 있고 주택 가격도 올라가면서 자체로 경기 체감도가 서서히 좋아지고 있다”며 “특히 조지아주의 경우 현대기아 차도 들어와 있고 스트릿이 형성될 만큼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다”고 강조했다.“현대, 기아, 삼성만 미국에 이미지를 심는 게 아닙니다. 작은 중소·중견 기업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로가 상부상조해서 향후 융합전진대회가 다음해에도 더욱 성공하길 바랍니다. 미국은 중소기업이 특화된 콘텐츠를 제안하면 진실한 대화를 나눌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지아한인상공회의소 관계자에 따르면 2013년 열리는 대회는 한층 업그레이드된다고 한다. 시카고한인상공회의소와 공동개최하여 대회 규모를 키울 예정이다. 이는 미국 각 지역의 한인들이 서로 네트워크를 만들어 교류하는 게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식세계화추진위원회와 협력하여 컨텐츠를 다양하게 할 것이다. 한류와 함께 건강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한식스타일’을 널리 알린다는 것이다. 1회 대회 경험을 바탕으로 한미 중소·중견기업 간 상생비즈니스의 새로운 모델을 구현한다는 전략도 꾸미고 있다.이코노믹 리뷰 이효정 기자 hyo@<ⓒ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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