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오리 사업'때문에..웃고 울고

3분기 영업익, KT&G 홍삼 부진에 쓴맛..아모레퍼시픽, 방판 회복에 단맛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그동안 미운 오리 새끼 취급했던 사업부문의 부활 여부에 따라 기업들의 실적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일부 사업의 부진이 전체 실적을 깎아먹은 기업이 있는 반면 그동안 부진했던 부문이 회복세를 보이며 실적을 끌어올린 기업도 있다.1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KT&G는 부진한 홍삼부문이 3분기 실적을 끌어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경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KT&G의 3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 별도 매출액은 7.8% 증가할 것”이라며 “연결 영업이익은 담배부문의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홍삼의 실적 부진 그리고 기말환율 하락에 따른 환손실 발생으로 12.9% 감소할 것”이라도 내다봤다. 홍삼 사업부문은 지난 2분기에 내수는 전년 동기 대비 2.7%, 수출은 21.7% 감소했다. 제일기획은 국내부문이 골치거리다. 문지현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영업총이익 비중은 국내가 34.1%, 해외가 65.9%로 추정돼 해외 비중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며 “삼성전자 관련 런던 올림픽 및 갤럭시S3 글로벌 출시 마케팅 등으로 해외 부문이 호조를 보였으나 국내 광고 경기는 위축돼 부진했다”고 분석했다. 반면 아모레퍼시픽은 그동안 부진했던 방판 부문이 회복되며 3분기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방판 부문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진에 빠지며 아모레퍼시픽 실적 악화의 주요인으로 지목돼왔다. 방판부문은 지난 2분기부터 역신장 국면에서 벗어나 3분기에는 약 6% 성장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배은영 NH농협증권 연구원은 “아모레퍼시픽의 3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한 6862억원, 영업이익은 11.1% 늘어난 850억원으로 예상된다”면서 “부진하던 방판매출 회복세 및 면세점 고성장이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송화정 기자 pancak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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