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남중국해의 섬을 둘러싼 중국과 일본의 갈등으로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반사이익이 전망된다. 중국과 일본과의 영토 갈등이 계속되면서 서로를 잇는 항공사들의 운항도 축소했다. 이에 우리나라 각 항공사들은 당장 수익 증대에 영향을 줄 수는 없어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과 일본의 영토 갈등에 항공기 운항 축소= 지난 21일 블룸버그 통신은 일본항공(JAL)이 다음 달 10일부터 27일까지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출발하는 항공 운항을 줄인다고 밝혔다. 10일부터 27일까지 나리타-베이징 노선의 운항 편수를 주 14편에서 주 7편으로 줄인다. 나리타-상하이(푸둥) 노선도 주 21편에서 주 14편으로 축소키로 했다. 전일본공수(ANA) 항공은 당장 축소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중국 남방항공을 비롯한 다른 중국 항공사들도 중국인들의 일본 여행을 보이콧하면서 항공기 운항을 줄여왔다. 투자은행인 시티그룹에 따르면 지난주 중국 관광객 40% 가량이 일본을 여행을 취소했다. 남중국해의 섬(중국명 댜오위다오, 일본명 센카쿠 열도)을 둘러싼 영토분쟁에 따른 중국인들의 반일 시위가 확산되면서 중국내 일본인들의 신변 안전을 우려한 일본 기업들의 영업 중단도 계속되고 있다. 일본항공의 이날 주가는 재상장 이후 처음으로 기업공개(IPO) 당시 가격 3790달러 아래로 떨어졌다.◆한국 항공사 반사이익?= 한국 항공사들은 이번 중국과 일본 노선의 축소가 당장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양국을 오고 가려는 승객들은 한국이나 제 3국을 경유해야 해, 다소 승객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중국 중추절이 9월29일 10일1일까지이며 국경절이 10월1일부터 7일까지 진행된다"며 "이미 여행을 떠날 사람들은 예약을 다 해놓은 상태이며 반중감정내지는 반일감정으로 항공권을 취소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통상적인 여행이나 회사 출장 등의 일정은 정치적인 이슈와 관계없이 움직이며 신변에 문제가 줄 상황까지가 아니면 취소하지 않는다는 게 대한항공 관계자의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중국의 중추절과 국경절 기간의 예약률은 91.3% 정도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4%포인트 가량 많아졌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과 일본의 노선 축소에 따른 결과인지는 더 살펴봐야 한다"며 "양국간의 노선이 줄어들어 단기적으로는 큰 영향이 없어도 향후 사태가 장기화 되면 우리나라 항공사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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