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품 나온 '장동건 벤츠' 관심 폭발하더니'

SUV 불황 잊은 질주

현대차 신형 싼타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열풍이 뜨겁다. 내수 불황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국산 베스트셀링 톱 10모델 중 SUV 두 모델만 증가세를 보였으며, 수입차 시장에서도 SUV의 판매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20%를 넘어섰다. 한때 투박한 디자인과 소음이 단점으로 꼽혔던 SUV는 최근 수려한 모습으로 변신하며 기존 주요 고객층인 캠핑·레저족은 물론 럭셔리족의 눈길까지 사로잡고 있다. 내수 불황에도 불구하고 SUV가 판매영역을 넓혀가자 각 브랜드도 SUV 중심으로 프로모션을 집중하는 한편 럭셔리 SUV를 내세워 시장 강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산 SUV 대표차량으로 꼽히는 현대차 신형 싼타페와 기아차 뉴쏘렌토R은 지난 7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7.7%, 16.3% 늘었다. 지난달 국산 베스트셀링 톱 10모델 중 전년 대비 증가세를 보인 것은 이 두 모델뿐이다. 스포티지R, 투싼ix 등 소형 SUV의 경우 전년 대비로는 판매량이 감소했으나 전월 대비로는 증가세를 보였다. 내수 불황이 심화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할 때, 두 모델 모두 신차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선전한 셈이다.수입차 시장에서도 SUV의 영역확대는 두드러진다. 7월 수입차 SUV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62.3% 늘어난 2421대를 기록했다. 5월 이후 3개월 연속 2000대 판매를 돌파했다. 지난해 16.89%였던 판매 비중 또한 지난 7월 22.5%까지 치솟았다.지난해 연 1000대 이상 판매한 MINI컨트리맨은 물론 폭스바겐 티구안, 혼다 CR-V, BMW X3 2.0d 등이 주요 인기 SUV로 꼽힌다.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서 장동건(김도진 역)의 애마로 나오는 '베티' ML63 AMG 또한 최근 인기 상승세인 SUV 모델이다.여름 야외활동과 겨울 안전주행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 SUV는 국내에서 주5일제 등과 함께 주말 레저 붐이 시작되며 각광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투박한 디자인, 소음 등으로 인해 캠핑 레저족 또는 아이를 둔 가족 중심으로 인기를 누렸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국내 완성차업계는 물론 수입차업계까지 수려한 디자인에 소음 및 진동 문제 등이 개선된 SUV 모델을 잇달아 선보이며 수요층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업계관계자는 "최근 불고 있는 아웃도어 열풍은 물론 유가 등도 무관하지 않다"며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SUV는 가솔린 대비 높은 연비 효율을 보이고 있는데다 최근 기술발전으로 연비가 더 좋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각 브랜드도 이 같은 열풍에 꾸준히 발맞춰 나가고 있다. 현대ㆍ기아차는 올해 신형 싼타페, 뉴쏘렌토R을 선보인데 이어 하반기 프로모션도 이 두 모델에 집중할 방침이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차 3인방도 럭셔리 SUV 모델 라인업을 점차 강화해 나가고 있다.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럭셔리 SUV는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어 세단보다 수익성이 높다"며 "안정적인 주행과 연비 등 장점은 물론 그간 단점으로 지적된 디자인, 진동, 소음문제를 대폭 개선했기 때문에 찾는 이들이 점차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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