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만원짜리 '수입 다리미' 산 당신 바보됐어'

3만6000원에 수입한 외제 전기다리미, 살 때는 9만원…'폭리'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수입 전기다리미 수입·유통업자들이 시장 독과점 구조를 악용해 1.3배의 폭리를 챙기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소비자원은 21일 수입 전기다리미의 유통구조·유통수익률·판매점별 소비자가격·한-EU FTA 전후 가격 동향 등을 조사한 내용을 발표했다.조사 대상은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점, 백화점 온라인몰, 오픈마켓 등에서 판매하는 테팔, 로벤타, 필립스 등 41종이다. 이번 조사 결과, 수입 전기다리미를 수입·유통시키는 업체들이 얻는 수입가격 대비 유통수익 비율은 129.6%로 높게 나타났다.평균적으로 수입업체가 3만6600원에 수입한 전기다리미를 5만4103원에 중간상인이나 소매업체에 판매하고, 최종 소매업체는 소비자에게 8만4027원에 판매했다. 부가세 포함시 9만2430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소비자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수입 전기다리미의 유통구조는 해외 제조사의 국내지사인 수업업체가 제품을 독점수입한 후 유통업체에게 판매하는 2~3단계의 형태를 띠고 있다.대형마트나 전문점은 수입업체가 직접 제품을 공급해 2단계를 거치고, 백화점이나 오픈마켓은 중간상인이 끼어있어 3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유통구조가 2단계인 대형마트나 전문점 가격이 3단계인 백화점과 별 차이가 없었다.총 유통수익의 단계별 배분율은 2단계 유통구조에서는 수입업체가 40~50%, 소매업체가 50~60%로, 3단계 구조에서는 수입업체가 25~30%, 중간상인이 30~40%, 최종 소매업체가 30~40%인 것으로 나타났다.유통구조가 단순해지더라도 중간상인의 수익이 수입·소매업체로 이전될 뿐 소비자가격이 내려가지는 않은 것. 이는 전기다리미 시장의 독과점 구조 때문으로 분석된다. 수입업체는 세브코리아, 필립스전자 등 2곳이고 소매업체는 롯데, 신세계, 현대 등 백화점 3사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 중심의 과점 시장이다.그러나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거래되는 16개 모델 가격은 동일 제품이 가장 비싼 판매점 가격의 62.2% 정도였다. 백화점 온라인몰의 14개 모델 가격은 오프라인 매장의 81.9% 수준이다.주요 원산지를 보면 테팔 고가품은 프랑스산이고 저가품은 중국에서 주로 생산된다. 로벤타는 모두 독일산이며 필립스는 중국,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아시아에서 만들어진다.한편 지난해 발효한 한ㆍEU FTA 효과는 뚜렷했다. EU산 전기다리미의 수입가격이 2011년 2분기 대비 2012년 1분기에 평균 15.1% 하락했다.백화점 등에서 비교적 고가에 판매되는 테팔 FV9530 모델은 지난해 6월 이후 가격이 13만6000원으로 유지되다가 올 2분기 들어 12.7% 인하됐다.그러나 중국·인도네시아 등 EU 이외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의 수입가격은 9.6% 올랐다.소비자원은 과점체제인 소형가전제품 시장을 감시해 가격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되 업체의 불공정거래 행위가 나타나면 공정거래위원회에 통보하고 이번 조사 결과는 스마트컨슈머(소비자종합정보망, smartconsumer.go.kr)에 공개할 방침이다.오주연 기자 moon170@<ⓒ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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