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주관과 개성이 뚜렷한 20~30대 젊은 소비자들은 먹거리를 고를 때도 자신만의 특색 있는 메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주는 대로 먹지 않고 입맛에 맞게 직접 재료를 골라 먹을 수 있는 일명 ‘내 맘대로 메뉴’가 외식업계에서 인기다.
커피전문점 카페네스카페에서는 취향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초콜릿 음료를 맛볼 수 있다. ‘카카오쵸’는 기존의 코코아 음료와 달리 고객의 입맛에 따라 다크, 밀크, 화이트로 초콜릿 베이스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핫, 아이스, 프라페까지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다크 초콜릿 베이스를 활용해 생크림과 초콜릿시럽을 추가한 ‘카카오쵸 블랜드’ 는 쌉싸래하고 달콤한 맛이 잘 어우러져 카카오쵸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다. 또한 카카오쵸에 사용되는 초콜릿은 100% 벨기에산 초콜릿 덩어리로 미리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주문과 동시에 즉석에서 초콜릿을 녹여 카카오의 풍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스타벅스코리아의 ‘나만의 프라푸치노’도 마찬가지다. '나만의 프라푸치노'는 고객이 일반우유, 저지방우유, 무지방 우유, 두유 가운데 선호하는 베이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시럽과 커피의 양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화제가 되었던 ‘악마의 음료’도 제조할 수 있다. 아무리 찾아봐도 메뉴판에 '악마의 음료'란 제품은 없지만 주문 시 벤티 사이즈(591ml)의 그린티 프라푸치노에 에스프레소 샷과 초콜릿 시럽, 자바칩을 2회 추가하면 ‘악마의 음료’를 맛볼 수 있다. 음료만 아니라 국수도 DIY가 대세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면전문점 제일제면소에서는 육수베이스에 따라 우동면, 소면, 메밀면, 쌀면 등 총 4가지의 면을 선택할 수 있다. 육수베이스는 온면인 ‘제일’, 멸치 국물을 우려낸 ‘잔치’, 고추냉이 소스에 차가운 면을 곁들여 먹는 ‘쟁반’, 새콤달콤하고 쫄깃한 ‘비빔’등 총 4종으로 국수라는 평범한 음식을 16가지의 특별한 메뉴로 즐길 수 있게 했다. 일본식 카레 레스토랑 코코이찌방야에서도 밥의 양과 카레의 매운 정도, 그리고 토핑까지 고객이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카레를 만들 수 있다. 밥은 200g부터 600g까지 제공되며 매운 맛의 단계는 약 12단계다. 해산물, 야채, 소고기 등 다양한 카레베이스에 20여가지가 넘는 토핑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오주연 기자 moon170@<ⓒ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오주연 기자 moon170@ⓒ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