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나도 'BMW' 사고싶어하더니만 역시'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독일 자동차 회사 BMW가 지난해 기록적인 수익을 올리면서 고급 차 시장 1위 자리를 방어했다.메르세데스 벤츠 및 폴크스바겐의 아우디 등과 경쟁해온 고급 차 시장에서 판매 1위를 고수한 것.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BMW는 8일(현지시간) 지난해 미니와 롤스로이스를 합쳐 167만대를 판매했다고 발표했다. 직전년도에 비해 14% 증가한 수치다.BMW의 중국 내 판매는 38% 늘어 23만3600대를, 미국에서는 14% 증가한 34만대를 각각 기록했다. 벤츠는 지난해 130만대, 벤츠는 스마트를 포함 138만대를 판매해 BMW에 크게 뒤졌다. 하지만 이익률 면에서는 아우디가 12.1%로 11.8%에 그친 BMW를 근소한 차이로 제쳤다.BMW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688억 유로에 달했다. 수익은 51% 상승해 49억 유로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회사측은 배당을 기존 주당 1.3 유로에서 2.3 유로로 75% 이상 높일 계획이다.BMW의 노르베르트 라이트호퍼 최고경영자(CEO)는 "판매와 매출, 그리고 수익 모두에서 새 기록을 세웠다"면서 "목표치를 넘어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BMW는 처음으로 여성 임원을 선임했다. 스페인 출신의 밀라그로스 카이나-안드레(50)가 인사 담당 중역에 임명됐다.백종민 기자 cinqang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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