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당국의 'SSM 딜레마'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육군 김모 소령의 아내 이 모씨(33)는 직업군인인 남편의 보직이동에 따라 지난해 11월 강원도 양구군으로 이사했다. 남편 부대가 위치한 곳이 오지에 가까워 여러가지가 불편하지만 무엇보다 불편한 것은 장 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모씨는 "야채하나 구입하려면 승용차로 20분을 나가야 한다. 가까운 영외매점은 있지만 갖춰놓고 있는 품목이 충분치 않아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 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국방부가 지난해부터 기업형 슈퍼마켓(SSM)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영세 상인들의 반발이라는 예상치 못한 암초에 부닺혔다. 골목상권을 보호한다는 정부 정책과도 상충되는 측면이 있어 국방부의 입장이 곤혹스럽다. 13일 국방부에 따르면 현재 강원도 양구와 화천, 경기도 평택 등에 위치한 9개 영외마트에 롯데슈퍼가 참여하는 '신선 식품관'을 도입했다. 지난해 10월에는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롯데슈퍼를 납품업체로 선정하기도 했다. 해당업체는 구군복지단에 판매위탁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과일과 생선 등 300여종의 농수산 축산물을 제공한다. 반응은 뜨거웠다. 각 마트의 하루 평균 매출액은 1000~1500만원. 이 가운데 신선식품은 100~150만원의 매출을 차지했다. 반응이 좋자 군당국은 SSM이 참여하는 신선식품관을 올해 육해공군 마트 107곳에 설치할 계획이다. 하지만 지역 상인들은 이에 대해 싸늘한 반응이다. 특히 지역상인들은 군당국이 나서 SSM의 확산을 부추기고 지역경제를 위협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특히 각 지방자치단체가 대형업체와 SSM의 진출을 막고 중소상인을 보호하기 위한 각종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과도 역행한다는 주장이다.  군관계자는 "군마트는 군인복지시설로 필요한 시설중에 하나"라며 "단지 군을 상대로 한 영외마트인만큼 일반인들의 출입을 통제하는 등 제도를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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