在中 서비스기업 66% '中현지인보다 교민 대상 영업'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중국에 진출한 국내 서비스기업 3곳중 2곳은 중국 현지인보다 교민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6일 중국 베이징 현지에서 중국 진출 국내 서비스기업(도소매, 문화, 교육, 음식숙박, 뷰티 등) 227개사를 대상으로 ‘국내 서비스기업의 경영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재중기업 중 중국 현지인을 대상으로 영업하고 있는 비중이 34.2%에 그친다고 밝혔다. 나머지 65.8% 기업들은 우리 교민 대상 영업을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이에 대해 대한상의측은 “최근 중국 정부의 각종 규제강화 및 인건비 상승으로 제3국을 찾아 중국을 떠나는 국내기업들이 늘고 있는 추세”라며 “우리 교민보다는 중국 현지인 고객비중을 늘려 수익구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중국인 고객비중이 80%를 넘어서는 기업들은 ‘최근 1년간 매출액이 30%이상 증가했다’는 응답이 62.8%에 이르렀다. 중국 현지인 고객비중이 성장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얘기다.중국의 경영환경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기업들의 67.5%는 ‘1년 전에 비해 매출이 정체 또는 감소됐다’고 말했고 ‘매출 증가’를 답한 기업은 32.5%에 그쳤다. 수익성도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기업의 70.2%는 영업이익 감소 또는 정체를 호소했고 ‘영업이익 증가’기업은 29.8%에 불과했다. 영업이익 감소 이유로는 ‘시장수요 감소’(27.6%), ‘인건비 상승’(23.3%), ‘기존상품의 매출 감소’(12.3%), ‘원자재 가격 상승’(9.8%) 등이 꼽혔다.서비스 업종내에서는 유통업의 경영실적이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간 영업이익이 감소 또는 정체됐다’는 응답이 유통업에서는 73.6%(감소 55.2%, 비슷 18.4%)에 이르렀으며, 음식숙박업 73.0%, 뷰티산업 71.8%, 문화산업 70.4%로 집계됐다.앞으로 중국진출시 수익구조 확보를 위해서는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 차별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도 밝혀졌다. 10%이상 영업이익이 증가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그 성장전략을 물은 결과, 응답기업의 42.5%는 ‘신제품 개발 및 시장수요 증가’를, 28.7%는 ‘마케팅 및 영업전략 성공’등을 그 핵심으로 꼽았다.오천수 대한상의 북경사무소장은 “올해 중국내 비용 상승 및 경쟁심화로 인해 중국진출 서비스기업의 경영실적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다”면서도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재편되고 있는 중국산업구조에 발맞춰 중국 서비스시장 선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이창환 기자 goldfis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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