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카 심포지엄에서 밝혀..2014·2015년 잇달아 출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준중형급으로 전기차 개발 범위를 확대한다.28일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최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그린카 심포지움’에서 이기상 현대·기아차 상무(환경차시스템개발실장)는 ‘현대차의 그린카 글로벌 선두 전략’을 통해 "현대차 ‘블루온’에 이어 올해 말 기아차에서 박스형 경CUV 모델의 소형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며 향후 플러그인 전기차와 준중형급 전기차로 개발 범위를 확대해 시장 상황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이 상무는 "준중형급 전기차 개발에 R&D 역량을 집중해 2014년 상반기 기아차에서 준중형 전기차를 먼저 출시하고 이어 2015년 하반기 현대차에서도 동급의 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현대·기아차 측은 배터리 기술 한계 및 가격에 대한 부담을 고려해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소형차를 기반으로 개발에 착수했으나, 세계 환경차 시장이 안정화되고 배터리 기술이 점차 개선되면 전기차의 주류가 준중형급으로 확대 조정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이 같이 결정했다.현대·기아차는 지난해 9월 국내 최초로 전기차 ‘블루온’을 공개한 이래 30대의 시범용 차량을 통해 상품성 향상에 주력해 왔으며 본격적인 양산 채비를 갖춰 올해 말부터 전기차 ‘TAM’을 시범 생산해 내년 말까지 총 2000대 이상을 보급할 계획이다.한편 현대·기아차는 환경차 시장 선점을 위한 글로벌 업체들의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국가 및 업체별로 상이하게 추진되고 있는 친환경차 개발 동향을 주시하며 종합적인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2009년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차량을 세계 최초로 출시한데 이어 지난해 9월에는 국내 최초의 전기차 블루온을 통해 고속 전기차 시대를 연 바 있다.차세대 에너지로 부각되고 있는 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차는 현재 기술 검증을 넘어 실제 사용환경에서의 검증 단계에 도달, 시범 운행 중에 있으며 수소저장 기술 및 스택 등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는 등 기술도 강화하고 있다.최일권 기자 ig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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