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금융당국의 리볼빙·연체금리 인하 요구에 카드업계가 울상이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상품 관련 수수료까지 인하하면 부담이 크다는 것. 권혁세 금감원장은 30일 카드사 CEO들을 불러 리볼빙·연체금리 인하 및 환가료 폐지 등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현금서비스(대출성) 리볼빙보다 신용판매(결제성) 리볼빙 금리가 낮아지며, 연체금리 체계도 기존의 2단계에서 3~4단계로 세분화된다. 또 해외 카드사용시 비자·마스타 등에 지급하는 국제 카드수수료(1.0%)외에 부과되는 환가료(통상 이용금액의 0.1∼1.0% 이내)도 폐지될 예정이다. 이는 금융당국이 서민들의 이자부담을 덜어주고 소비자들의 권익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다. 카드사와도 이미 사전 실무협의를 거쳤으며,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CEO들도 추진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카드사들의 속내는 다르다. 금융당국의 지시사항이니 따르지 않을 수 없지만, 각 회사가 져야 할 부담이 크다는 것. 한 카드사 임원은 "그동안 카드사 가맹점 수수료 내리라는 요구에 적극 협조했는데 여기서 더 부담을 지라고 하니 난감하다"며 "서민들을 위하는 정부 마음은 이해가 가지만, 땅을 파서 장사하란 소리냐"고 반문했다. 카드사들은 지난 2007년부터 5회에 걸친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해 주요 수입원이었던 가맹점 수수료 수익이 크게 줄어든 상태. 이를 만회하기 위해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금융부문에서 영업을 확대했지만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에 막혔다. 이 관계자는 "이익이 줄어들면 주주 배당은 둘째로 치더라도, 향후 신용등급에 문제가 생겨 자금조달 비용이 늘어날 수 있다"며 "신용평가사와 약속한 절대적 수익규모를 맞춰야 하는데 이젠 힘들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불만은 일단 접어두고 발 빠르게 움직이는 카드사들도 있다. 한 카드사 실무관계자는 "일단 리볼빙·연체금리 인하는 정해진 방향이고, 수수료율이나 대상자를 어떻게 정할지 세부사안을 검토 중이다"라며 "카드사보다 빌리는 사람(소비자) 상황이 더 안 좋으니 당국이 인하요구를 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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