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유럽 현지서 '상용차' 생산 본격적으로

터키 카르산社와 유럽 전략형 소형 상용차 생산을 위한 CKD 계약 체결2014년부터 현지 전략 모델로 생산 및 판매 들어가 유럽 상용차 시장 본격 공략현대차, 2015년 글로벌 시장 상용차 30만대 판매로 TOP5 상용차 메이커 진입 목표[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가 향후 새롭게 선보일 유럽 전략형 소형 상용차의 생산 협력 계약을 시작으로 유럽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한 첫 발을 내디뎠다.현대차(회장 정몽구)는 28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최한영 현대차 부회장과 터키 상용차 회사 카르산의 잔 나훔 부회장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유럽 전략형 소형 상용차의 CKD 생산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현대차는 카르산의 생산 능력과 유럽 시장에 근접한 터키의 지리적 이점을 통해 글로벌 상용차 업체들의 주력시장인 유럽에서 판매 확대를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는 평가다.카르산의 터키 공장에서 CKD(현지조립생산) 방식으로 생산돼 2014년부터 유럽 시장에 선보이게 될 현대차의 유럽 전략형 소형 상용차는 기존 스타렉스(12인승)와 카운티 버스(25인승)의 중간 차급으로, 세미본네트(Semi-Bonnet) 타입의 ▲승합용 버스 ▲화물용 밴 ▲트럭의 세 차종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28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현대차 최한영 부회장(왼쪽)과 터키 카르산의 잔 나훔 부회장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유럽 전략형 소형 상용차의 CKD 생산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기준 105만대 규모인 전 세계 세미본네트 타입 소형 상용차 시장에서 유럽은 전체의 46%에 이르는 49만대 규모로 최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향후에도 연평균 5%의 성장이 예상되는 등 글로벌 상용차 업체들의 전략 시장이다.지난해 유럽 시장에 중형 트럭 마이티를 출시한 현대차는 이번 생산 협력 계약을 통해 세미본네트 타입의 소형 상용차를 새롭게 라인업에 추가하고, 향후 유로6 기준을 충족한 대형 트럭 등 상용 전 차종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유럽 전략형 소형 상용차 모델이 출시되는 2014년 6000대를 시작으로 2015년 1만8000대, 2016년 2만6000대를 유럽 시장을 포함한 전 세계에 판매한다는 목표다.현대차는 지난 4월 중국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해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 설립에 관한 합자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유럽 상용차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함에 따라 2015년에는 글로벌 상용차 시장에서 총 30만대를 판매해 톱5 상용차 메이커로의 진입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한편, 터키의 카르산은 1966년 설립돼 주로 유럽 업체에 차량을 공급하는 상용차 생산 전문 기업으로, 지난 2007년부터는 터키 시장에서 현대차의 마이티를 생산 및 판매해 왔다. 마이티는 전통적으로 일본 메이커의 시장 지배력이 높은 터키의 중형 트럭 시장에서 판매 2년 만인 2008년 점유율 20%를 달성한 이후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김혜원 기자 kimhy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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