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비 단가 100원 인상, 작업시간 30분 단축 프로젝트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국내 택배 '빅4' 인 현대로지엠이 '100원 프로젝트'에 돌입해 눈길을 끈다. 이는 지난해 말부터 회사를 이끌게 된 노영돈 대표가 현장 곳곳을 방문해 택배기사들의 어려움을 청취한 후, 직접 '수익성 향상'을 강조하며 내린 지시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로지엠(브랜드명 현대택배)은 최근 '아침 작업시간 30분 단축, 100원 단가 인상'을 골자로 한 '30, 100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아침시간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 출혈경쟁 여파로 대폭 떨어진 기업택배(B2B) 운임을 현실에 맞는 수준으로 인상하자는 일종의 영업 캠페인이다. 업계에서는 '100원 프로젝트'라는 별칭이 붙었다.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현대로지엠 부서장(부장)급 이상 직원은 최근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 화주업체를 방문해 그간 제공한 서비스 수준과 향후 전략 등을 상세히 브리핑했다. 또한 향후 재계약 시 이 같은 점을 반영해 운임수준을 체결해달라는 요청이 담긴 공문도 발송했다. 한때 '택배명가'의 위상을 자랑했던 현대로지엠의 이 같은 발걸음에 동종업계와 화주들도 고개를 끄덕이고 있다. B2B 운임수준이 턱없이 낮은데다 최근 고유가 등으로 어려움이 심화됐다는 점에 모두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다. 동종업계 관계자는 "최근 몇 년 간 택배업체들이 B2B 운임 회복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타 업체 영업부서도 비슷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면서도 "대표가 직접 나서 지시하고 화주 브리핑, 공문 발송 등을 실시하는 것이 눈길을 끈다"고 전했다. 현대로지엠 관계자는 "'서비스를 높이고 제 값을 받자'는 것으로 노 대표가 직접 지시내린 캠페인"이라며 "아침 시간 30분이 오후 2시간과 맞먹는 만큼 오전시간을 충분히 활용하고 오후 시간에는 영업전략 등에 집중하고 있다. 100은 100원을 굳이 올리겠다는 게 아니라 상징적 의미"라고 언급했다.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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