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미기자
이성관 한울건축 대표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대한민국의 창의영토를 넓히는 세 번째 주인공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선정한 사람은 건축가다. 한울건축의 이성관(63)대표를 찾아갈 때만 해도 기자는 웅장한 건축물을 떠올렸다. 기대는 어긋나지 않았다. 그는 해마다 대한민국의 각종 건축상을 휩쓸며 23년째 한울건축을 이끌어왔다. 지난해 '탄허대종사기념박물관'을 통해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뿐만 아니라 서울특별시건축상 최우수상, 한국건축가협회상, 제1회 김종성건축상을 수상하면서 화제에 오르기도 한 인물이다. 그의 성공 스토리는 거창한 것에서 출발하지 않았다. "틀에 얽매이지 않고 늘 새로운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다"는 평가를 받는 그의 작품은 '일상의 뒤집기'를 통해서 익숙한 것을 새로운 시각에서 보고 가치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것들이다. 아프리카 오지의 누구도 보지 못한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와 사람들에게 보여준다면 아마도 많은 이들이 색다른 감동을 받을 것이다. 멀리까지 가서 찾아낸 풍경은 그 희소성 때문에 충분히 흥미를 끌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것을 찾기 위해 매번 멀리 떠날 필요는 없다. 우리의 평범한 일상을 달리 보기 시작하면 된다. '일상 속에 숨겨진 비일상성'의 발견이 그것이다. 양평에 위치한 이성관 건축가의 전원주택에는 모두 16마리의 개들이 살고 있다. 이성관씨는 있는 재료를 활용해 일일이 조립할 필요가 없는 개집을 만들면 어떨까 고민하다 '하수관'을 떠올렸다.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개집과는 거리가 멀었지만 생각할수록 하수관은 개집 만들기에 적격이었다. 입구와 창문을 뚫고 바닥을 나무판자를 대 평평하게 만들어주니 금방 근사한 개집이 만들어졌다.이성관 대표가 '하수관'을 재료로 삼아 직접 만든 개집
돈은 적게 들면서 만드는 노력도 최소화할 수 있고, 16마리 개들 모두 각자의 집을 가지게 됐다. 그는 "많은 돈을 들여서 새로운 걸 만들어 내는 건 오히려 쉽다"면서 "우리 일상에서 스쳐 지나가는 사물들을 다른 공간으로 끌어와 다른 용도로 활용하면 뜻밖에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런 생각은 어떻게 그의 머릿 속에서 튀어나오는 걸까? 이 대표는 "다른 사람도 마찬가지겠지만 특별히 창의적인 생각을 해야겠다고 하는 건 아니다"며 웃어보였다. 그는 "다만 어릴 적부터 무엇을 보든 '왜 이래야만 하지? 이렇게 할 수밖에 없나?' 하는 생각을 달고 다녔다"고 말했다. 눈에 비치는 것보다 그 이면을 캐길 좋아하는 성격이 모든 것을 뒤집어보는 습관으로 자리 잡은 셈이다. 그는 "신윤복이 그린 <야행>이라는 작품을 보면 두 남녀가 담벼락 밑에서 만나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그때 하늘에 떠 있는 달 모양을 두고 밤인지 새벽인지 논란이 됐다"며 "나는 그 달의 모양을 보고 낮달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우리가 낮에도 가끔 볼 수 있는 달을 관찰하면 그림에서처럼 위로 차 있는 모습이라는 것이다.탄허대종사기념관의 움직이는 벽
이상미 기자 ysm1250@<ⓒ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