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NHN이 지난해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등의 고른 실적 상승에 힘입어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NHN(대표 김상헌)은 지난해 연간 매출액 1조 5148억원, 영업이익 5998억원, 순이익 4942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이는 지난 2009년 5월 분사한 NHN비즈니스플랫폼 분할 전 기준 실적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 11.6%, 영업이익 11.0%, 순이익 17.2%가 증가한 수치다.매출원별로 살펴보면 ▲검색 광고 매출이 55% ▲게임 매출이 28% ▲디스플레이(배너) 광고 매출이 16% ▲기타 매출이 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검색 광고 부문은 NHN비즈니스플랫폼(이하 NBP) 분사에 따른 영업력 강화에 힘입어 광고주가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21.1% 늘어난 8387억원의 매출을 기록, 성장을 견인했다고 NHN은 설명했다.또한 디스플레이 광고도 전년 대비 14.9% 오른 238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호조를 보였다.하지만 게임 매출은 웹보드 사업 건전성 강화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5.5% 감소한 422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한편 NBP 분할 후 연간 실적은 매출액 1조 3125억원, 영업이익 6071억원, 순이익 4942억원으로 집계됐다.자회사를 포함한 NHN의 연간 연결 실적은 매출이 전년 대비 9.4% 증가한 1조 7482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6272억원, 순이익은 4991억원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국내 매출이 1조 5215억원, 해외 매출이 2267억원이었고, 사업별로는 온라인 광고가 1조 1079억원, 온라인 게임이 601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NBP 분할 전 기준 지난해 4분기 실적은 매출액 3869억원, 영업이익 1504억원, 순이익 1339억원으로 집계됐다.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4.2%, 영업이익 2.1% 늘어난 것이며, 전분기 대비로도 각각 5.2%, 2.1% 성장한 수치다.4분기 실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검색 광고가 연말 성수기 효과 및 광고주 수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9.8%, 전분기 대비 12.0% 성장한 229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디스플레이 광고 역시 성수기 효과로 전분기 대비 21.3% 늘어난 645억원의 매출을 올려 성장을 이끌었다. 하지만 게임 부문 매출은 웹보드 게임 건전성 강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5%, 전분기 대비 16.4% 감소한 885억원에 그쳤다.NHN 김상헌 대표는 "핵심사업인 검색 경쟁력 강화와 경영 효율성 제고를 통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NBP 광고플랫폼 전환에 따른 수익 향상과 모바일 서비스 고도화 및 유무선 통합 서비스 출시 그리고 테라를 필두로 한 퍼블리싱 게임 확대와 지식쇼핑 강화를 위한 오픈마켓형 플랫폼 출시 등 서비스 다각화를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김철현 기자 k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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