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CNG 하이브리드버스 '블루시티' 국산화 성공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가 지식경제부 지원으로 연비 개선과 배출가스 저감이 가능한 천연가스(CNG) 하이브리드 버스 '블루시티'를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 국산화에 성공했다.블루시티는 국토해양부 표준형 저상 시내버스를 기본 모델로 해 국내 최초로 국산화 개발된 첨단 방식의 CNG 하이브리드 버스다.이번 블루시티 개발은 일부 외국 선진 업체만 보유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첨단 기술을 현대차의 선진 기술로 자체 국산화 개발해 가격 경쟁력을 갖췄으며 대중교통 수단에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블루시티는 CNG 엔진과 전기모터를 동시에 활용하는 최첨단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도로 주행 환경에 맞는 최적의 동력 배분에 따른 주행 성능과 청정연료의 대명사인 CNG를 사용해 디젤연료 대비 친환경성을 갖는 데다 하이브리드 기술로 매연은 줄이고 연비는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블루시티는 기존 CNG 엔진 차량과 비교할 때 30~40%의 연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는 연간 주행 거리가 10만km에 달하는 버스의 특성을 감안할 때 디젤 차량 대비 연간 최소 1600만원, CNG 차량 대비 1000만원 이상의 연료비를 절감하는 것이다.블루시티는 240마력의 G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갖추고 60kw(80마력)의 영구자석식 고효율의 전기모터를 동시에 장착했다. 최고 시속은 100km/h다. 또한 380V에서 작동되는 3.8kWh 용량의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충방전 성능이 있으며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기존 CNG 차량과 동일한 340km다.최한영 현대차 부회장은 "현대차는 저상 전기버스인 일렉시티에 이어 CNG 하이브리드 블루시티 개발로 유럽, 일본 등 선진국과 동등한 차세대 친환경 차량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이를 통해 상용차의 그린카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여 글로벌 일류 메이커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밝혔다.현대차는 내년부터 블루시티를 실증 사업에 투입해 일부 노선에 시범 운행할 예정이며 2012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김혜원 기자 kimhy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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