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호기자
LS산전 관계자들이 오토메카니카 2010 참관객에게 전기차 전장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LS산전은 전동기 토크(Torque)와 관련 컨트롤 기능을 제어하는 ‘Power Control Unit’, 차량 내 장착되어 배터리 충전을 담당하는 ‘On-Board Charger’, 배터리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 및 차단을 맡는 ‘EV 릴레이’와 ‘BDU(Battery Disconnect Unit)’, 충전 스탠드 등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현재 LS산전은 그린 비즈니스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선언한 이후 스마트그리드와 연계되는 그린카 전장품 사업을 본격화 하고 있다. LS산전은 지난 93년부터 G7 전기자동차 전장품 개발 국책과제를 수행하며 전기차 연구에 첫 발을 내디딘 이후 핵심역량인 전력 및 자동화 기술을 바탕으로 최경량, 최고 내구성을 가진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해 왔다.LS산전 관계자는 “진입 장벽이 높은 자동차 부품 업계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던 것도 오랜 기간 국내 전기·전자기기 선두주자로서의 노하우가 발판이 되었기 때문”이라며 “그린카의 파워 트레인 구조는 기존 내연기관차와 달리 고전압 기술을 필요로 하는데, LS산전은 이미 이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갖추었으며, 대성전기, LS전선 등 그룹 계열사와의 시너지 효과로 핵심부품 분야에서 선두로 부상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특히 EV Relay는 소형 경량화를 위해 20여년 간 자체 개발한 진공차단기 (Vacuum Interrupter)의 고정밀 실링기술을 적용, 기중 방식의 기존 제품보다 86%의 체적 감소와 93%의 중량감소 효과를 얻은 바 있다.올해는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GM의 1차 협력업체로서 하이브리드 전기차 부품을 제공하기로 하였고, 르노, 다임러, 폭스바겐, Audi 등과 같은 메이저 유럽 자동차 기업들에게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LS산전 관계자는 "오는 2013년까지 그린카 핵심부품 사업에서만 1조원 이상을 수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