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12일 '자동차 판매 및 부품공급 폭리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독점적 시장지배력을 악용해 소비자판매가와 부품가격을 일방적으로 결정, 폭리를 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보고서는 "2000~2009년 현대차의 대표 차종 5개 모델의 소비자 판매가격이 차종에 따라 28.7~109.4% 상승했다"며 "재료비 상승과 고급옵션 증가 등을 감안해도 해마다 6.9~17%에 이르는 국내 판매가격의 인상 폭은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어 "현대차가 해외 판매시장에서는 마이너스 영업이익을 감내하면서까지 저가 할인공세를 펴지만 국내 판매가격은 끊임없이 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최일권 기자 ig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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