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냉(冷)면 ‘삼국지’ 경쟁 치열

CJ프레시안 평안도식 동치미물냉면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여름 냉면시장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본격적 성수기에 접어듬에 따라 식품업체들이 신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시장 선점을 위한 총력전을 전개하고 있다.6일 업계에 따르면 냉면(냉장면 기준)시장에서 풀무원, CJ제일제당, 오뚜기 등 상위 3사의 시장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현재 시장 1위는 점유율 37.1%의 풀무원이지만 2, 3위 업체의 추격이 매섭다. CJ제일제당은 지난 4월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30%를 돌파하면서 풀무원을 맹추격하고 있다. 물냉면 카테고리 중 가장 인기가 높은 '동치미 물냉면' 라인업을 강화하는 한편 5월 초에는 '평안도식 동치미 물냉면' 신제품도 선보였다. 이와함께 CJ제일제당은 리뉴얼을 통해 '빨간 냉면깃발'로 패키지 디자인을 통일했고 동치미 물냉면에는 무, 횡성한우육수 평양물냉면에는 한우 등 특성에 맞는 그림을 넣으며 차별화했다. 또 전국 팔도의 맛있는 면 요리와 각 지역의 명소 및 축제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맛있는 면 여행' 이벤트를 다음달 3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점유율 13.1%로 3위를 달리고 있는 오뚜기의 행보도 만만치 않다. 오뚜기는 자사의 강점인 '영업력'에 '스타 마케팅'을 더하며 강력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최근 톱스타 김희애를 내세워 '평양 물냉면' 신규광고를 선보였다. 회사 측은 올해 시장점유율 20%를 돌파,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풀무원의 1위 수성 작전도 볼만하다. 최근 모든 물냉면 육수를 '천연 암반수'로 교체하며 '물이 달라 맛이 다른 냉면'이라는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충북 음성에서 끌어올린 깨끗한 천연 암반수를 사용해 맛과 품질로 경쟁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편 건면시장에선 농심과 한국야쿠르트 간의 전쟁이 치열하다. 농심은 2008년 '둥지냉면'을 출시, 월 2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며 한국야쿠르트의 '팔도 비빔면'을 쫓고 있다.한국야쿠르트도 27년 전통의 장수제품인 '팔도 비빔면'을 앞세워 여름시장 수성에 나섰다. '팔도 비빔면'은 단일제품 매출로만 시장의 절반 가량을 차지해 왔다. 한국야쿠르트는 '팔도 비빔면' 6억 개 판매를 눈앞에 둔 시점에서 20명 고객을 추첨해 영국 프리미어 리그 관람기회를 제공하고 팔도제품 세트(1000명), 전자제품 등을 나눠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조강욱 기자 jomarok@<ⓒ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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