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드라마 '신데델라 언니'를 통해 더욱 유명해진 막걸리 '참살이탁주'의 생산업체 참살이L&F를 인수한 미디어플렉스가 막걸리사업을 본격 확장한다.경기무형문화재 제13호인 강석필옹과 국립한경대학교의 공동연구를 통해 선보인 참살이탁주는 트림을 유발하는 가스, 젊은 층이 꺼려하는 시큼한 맛, 그리고 숙취를 유발하는 요소를 제거하는 등 막걸리의 취약점을 개선하는데 성공했다. 또 타 제품과는 달리 수입산 쌀과 밀가루가 아닌 100% 국내산 무농약 친환경 쌀을 원료로 빚어진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참살이 탁주'는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주최한 2009년 대한민국 전통주 품평회에서 최고상인 금상(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 5월 미디어플렉스의 자회사로 자리잡은 참살이L&F는 본격적으로 사업 확대를 위해 생산설비 확장과 체계적인 유통라인 확보를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기존 ㈜참살이L&F의 공장부지에 생산설비 증설 ▲새로운 부지를 선정해 대규모 공장 신설 ▲추가적으로 새로운 막걸리업체 인수 등 여러 안들이 동시에 검토 및 진행되고 있다. 참살이L&F 관계자는 "막걸리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로 인해 현재 생산량이 시장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이에 다양한 방법으로 가장 효율적인 설비확장을 통한 생산량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체계적인 유통라인 확보에 대해서 "소매점은 물론,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편의점GS25 등을 통해 참살이 탁주를 접할 수 있으며, '놀부NBG', '완산골', '뚝탁' 등 프랜차이즈 외식업체들을 중심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대리점들의 지속적인 확충을 통해서 체계적인 유통망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한편 지난해 약 4200억 원에 달했던 막걸리 시장은 한식의 세계화를 추진하는 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주류시장의 새로운 블루칩으로 부상하고 있다. 업계는 2012년까지 매년 약 42%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참살이L&F는 국내 프리미엄 막걸리 시장을 선도하며 2013년에 약 1000억 원 상당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조강욱 기자 jomarok@<ⓒ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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