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빌딩 보다 높은 '이순신 대교' 주탑의 위용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전라남도 광양만에 건설 중인 '이순신 대교'(가칭) 가설공사 중 최고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높이 270m의 주탑이 최근 성공적으로 세워졌다.대림산업은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광양~묘도~여수간 8.55km) 개설공사의 하나로 건설 중인 이순신대교의 주탑을 세우는데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이 다리는 2007년 11월 착공돼 2012년 10월 준공 예정으로 현재 34%의 공정을 보이고 있다"면서 "주탑의 완공을 의미하는 가로보를 세우는 작업은 오는 9월 정도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총 길이 2260m, 왕복 4차로인 '이순신 대교'는 이순신 장군이 태어난 1545년에 맞춰 주탑과 주탑 간의 거리가 1545m로 설계됐다. 이 다리는 특수교량 분야의 선두주자인 대림산업이 국내 최고의 기술을 적용한 만큼 '최고'와 '최초'의 수식어가 많이 따라다니게 됐다. 이 다리의 주탑은 해발 270m로 콘크리트로 건설된 세계 현수교 주탑 가운데 가장 높고 국내 토목·건축물 가운데서도 최고 높이가 된다. 초고층 건물로 자리매김한 여의도 63빌딩(234m) 보다도 36m가 더 높다.또 콘크리트로 만든 현수교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높고 도로 중간에 바람 길을 내 거센 바닷바람을 피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은 국내 처음이다.거북선 모양의 조각 등 이순신 장군과 연관된 작품이 다리 곳곳에 설치되고 양쪽 주탑 꼭대기에는 국내 최초로 다리 전망대도 마련된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는 데 10분 정도가 소요되며 여수·광양 전역을 볼 수 있다.대림산업 관계자는 "최대 난공사인 이순신대교의 주탑 설치공사가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여수엑스포를 앞두고 2012년 3월 말 임시개통은 무난할 전망"이라고 말했다.고형광 기자 kohk010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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