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통합민원창구
여러 가지 민원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민원창구 여러 곳을 들르지 않아도 돼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된 것.또 현재 업무별로 창구가 구분돼 있는 시스템에서는 상대적으로 한산한 창구와 민원인이 몰리는 창구가 발생, 상대적으로 오래 기다리는 민원인이 불만을 터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하지만 이 서비스가 시행되면 순번대로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이러한 불만이 해소될 전망이다. 동 주민센터 입장에서도 담당분야별로 민원업무량 차이를 줄일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단, 출생·사망신고 등 주민등록 업무는 처리시간이 오래 걸리고 처리하는 방식이 다소 까다로워 주민등록 창구는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다.김정환 자치행정과장은 “전입신고, 주민등록등·초본 및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인감증명, 어디서나 민원 등 19종의 증명 민원업무를 한 창구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됐다”며“통합민원창구 서비스가 시행되면 민원인들의 대기시간이 줄어들 뿐 아니라 공무원들의 효율적인 업무 분배도 가능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