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올 무선데이터 매출 1위 달성할 것'

[포커스인퍼스트클럽]스마트폰 시장 확대 가장 큰 수혜···올 매출 20조 목표

[아시아경제 이솔 기자]KT의 올해 화두는 '컨버전스&스마트'다. 제각기 존재했던 통신 및 방송 서비스를 융합해 발빠르고 영리하게 시장 환경 변화에 대처하겠다는 전략이다. 연초 분위기는 좋다. 주가가 1월에만 30% 가까이 상승하며 연초 랠리를 이끌었다. 성장성 부재에 시 달리던 KT가 돌파구를 찾아갈 수 있을 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KT는 최근 유무선 통신 융합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소비자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해 영역을 확장해간다는 전략이다. '쿡앤쇼(Qook & Show)'라는 하나의 휴대폰으로 인터넷 전화와 이동전화를 모두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유무선 통합 서비스를 이미 선보였고 TV-인터넷-휴대폰-집전화 서비스를 서로 다른 기기를 통해서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4스크린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합병 KT의 초대 수장 이석채 회장(사진)도 시종일관 '컨버전스&스마트'를 강조하며 임직원을 독려하고 있다. 그는 신년사를 통해 "경쟁사와 똑같거나 열등한 상품을 가지고 출혈경쟁을 하던 과거의 행태에서 벗어날 수 있는 무기와 무대가 마련됐다"며 "시장 흐름에 따라가기 급급하던 KT의 손에 FMC(Fixed Mobile Convergence, 유무선 통합), 쿡TV스카이라이프, 아이폰, 결합서비스 등 컨버전스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신무기가 주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성공하는 기업이 되려면 시장의 트렌드를 제대로 읽고 그에 걸맞은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T는 애플 아이폰 도입으로 촉발된 무선 데이터 시장의 성장세도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다. 올해 전체 단말 라인업 중 스마트폰 비중을 20% 이상으로 확대하고 스마트 폰의 50% 이상에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해 올해 무선데이터 매출 성장률 1위를 달성하겠다는 계획. 더불어 와이브로 망과 쿡앤쇼존(구 네스팟존)을 추가로 구축해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예정된 투자금액은 3조2000억원. 안재민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KT가 아이폰을 국내에 출시한지 2개월 정도가 흘렀고 그동안 국내 휴대폰 사용자들의 인식이 급변, 본격적 스마트폰 시대를 열었다"며 "KT는 국내 무선통신시장에서 SK텔레콤에 비해 가입자와 매출 규모가 뒤쳐져 있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만큼은 앞서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인필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KT가 경쟁사 대비 우월한 유무선 인프라를 기반으로 데이터서비스 시장 확대의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무선 데이터 서 비스 신규 가입자 증가에 따라 가입자 당 평균 매출액이 늘어 수익성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기업 시장 공략도 올해 KT의 중점 과제 중 하나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IT 인프라 아웃소싱, 모바일 오피스, 융합 IT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석채 회장은 "도시철도공사가 쇼옴니아를 통해 시설물을 관리하면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였고 이를 세계에 수출하고 싶다는 얘기를 했다"며 "파프리카 농장에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접목해 농산물의 생산성을 올린 것이 좋은 예시"라고 설명한 바 있다. KT는 올해 기업 고객 시장 매출을 전년 대비 3000억원 늘리고 오는 2012년까지 5조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다. KT의 올해 매출 목표는 20조원이다.이솔 기자 pinetree19@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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