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꾸준한 후원...브랜드가치 5배이상 껑충[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스포츠마케팅이 과연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얼마나 보탬이 될까. 삼성전자는 지난 베이징 올림픽 후 올림픽 후원 성과를 분석한 결과, 후원에 참여한 지난 10년 동안 브랜드 가치가 5배 이상 늘어났다고 평가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이번 밴쿠버 올림픽에서도 브랜드 알리기에 전력한다는 방침이다.◆인류의 제전 '올림픽', 마케팅 효과도 엄청나=삼성전자는 올림픽 후원을 통해 삼성 브랜드가 '가전' 중심의 저가 이미지에서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는 최첨단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는 도약의 발판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삼성전자 스포츠마케팅그룹의 권계현 상무는 "삼성의 앞선 최첨단 무선통신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번 밴쿠버 올림픽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고 공감할 수 있는 무선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권 상무는 "그 간의 올림픽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밴쿠버 올림픽을 통해 삼성 브랜드의 정서적 일체감과 신뢰를 한층 더 끌어 올릴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삼성전자는 이미 지난해 9월 올림픽 캠페인 발표회를 열어 일찌감치 밴쿠버 올림픽 마케팅을 시작했다. 특히 김연아 선수만을 강조하지 않고 캐나다 현지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스하키 선수들로 홍보대사 '팀 삼성'을 구성, 현지인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김운용 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부위원장의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평가는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의미와 일치했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연말 '글로벌 코리아, 스포츠로 도약하라'라는 주제로 열린 본지 주최의 강연회에서 "스포츠는 비즈니스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삼성전자가 올림픽마케팅을 통해 걷어 들이는 홍보 효과를 기업들이 간과해선 안 된다"면서 "올림픽 공식스폰서로 들어가기 위해 삼성전자는 6000만달러(약 700억원) 가까운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지만, 전 세계에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고 제품을 광고하는 효과는 이 비용의 몇 배에 이른다"고 강조했다.올림픽을 치를 때마다 달라지는 애니콜의 위상만 봐도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며 스포츠는 이제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의 모든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하나의 산업으로 봐야 하고 스포츠를 활용한 경제적인 효과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설명이다.◆베이징 올림픽 후원에 중국 내 인지도 급상승=휴대폰 시장조사기관인 GfK가 발표한 중국 휴대전화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21.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8년 9월 11.4% 대비 1년 사이에 무려 2배 가까이 성장한 수치다.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휴대폰 업체 공식, 유일의 베이징 올림픽 후원사라는 이점을 최대한 살려 대대적으로 전개했던 마케팅 효과의 결과로 베이징 올림픽 이후 삼성 휴대전화의 브랜드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중국은 단일 국가로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휴대폰 시장으로 매년 30% 이상의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그야말로 떠오르는 블루오션 시장이다. 삼성 휴대폰의 약진은 삼성전자가 성공적인 베이징 올림픽 마케팅에 이어 다양한 중국 시장용 전략제품을 선보이며 중국 휴대폰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삼성전자 관계자는 "북경 올림픽 이후 삼성 휴대폰의 브랜드 이미지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중국 시장용 특화 휴대폰과 차별화된 현지 마케팅 활동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황상욱 기자 ooc@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황상욱 기자 ooc@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