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발표 시즌에 기세등등했던 주식시장이 1600선을 눈앞에 두고 횡보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20일 전문가들은 "최근 단기급등에 대한 부담이 차익실현 매물로 연결되며 속도조절을 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분석"하며 이에 따라 "모멘텀 부재로 인해 시장이 움츠려들 경우 자연스럽게 관심은 지수에서 종목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최근의 횡보장세에서 '주도주'의 위치가 더욱 분명해 졌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의 상대수익률을 살펴본 결과 3개월 기준으로 삼성전자, POSCO, 현대차, LG전자, 신한지주, KB금융, LG디스플레이가 KOSPI 대비 초과수익을 기록했다. 이들 종목중에서도 특히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 신한지주, LG디스플레이는 10% 이상의 초과수익이 발생했다. 반면 POSCO와 KB금융은 지수대비 소폭의 초과수익에 그쳤고, 한국전력과 현대중공업, SK텔레콤은 코스피 지수 대비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경기민감주 내 주가 차별화 형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경기가 살아나면서 경기민감주가 우위를 점하는 것이 통상적인데 중요한 점은 그 중에서 업종별 종목별 차별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오현석 삼성증권 애널리스트=이번 금융위기가 한창일 때 상당 수 투자자가 이번에는 외환위기와 다를 것 같다는 걱정을 많이했다. 외환위기 때 아시아는 망가졌지만 선진국은 탄탄했기 때문에 전세계 수요가 흔들리지 않고 유지됐다는 것이다. 당시 우리 경제는 원화 약세와 선진국 수요 증가가 맞물리며 수출기업의 재고물량이 화끈하게 정리됐고 이후 생산회복과 고용개선이 수반되며 두 자릿수의 성장률 회복이 가능했다는 견해다. 그런데 지금은 사정이 180도 변했다. 이번 금융위기는 선진국 기업에 직접적인 타격을 미쳤고 한계기업의 퇴출로 연결됐다. 위기를 극복하며 내성이 강화된 우리 대표기업은 이번 위기가 도약의 기회가 된 셈이다.이번 사이클의 핵심 화두를 글로벌 구조조정 스토리로 보고 있다. IT와 자동차업종은 한계기업의 퇴출로 인해 살아남은 자가 먹을 수 있는 파이(pie)가 커졌다. 글로벌 투자자라면 한국의 삼성전자, 일본의 도요타, 미국의 골드만삭스를 사야 할 것이다. 차선(second-tier)에서 종목을 찾는다면 한국의 LG전자와 현대차, 미국의 JP모간이 대안이다.◆배성영 현대증권 연구원=외국인의 매수세가 강화되는 시기에는 시장 전반의 매기 확산으로 업종 전반에 걸친 고른 상승세를 보인 반면 외국인의 매수세가 다소 약화되는 시기에는 일부 업종으로의 수익률 차별화 장세가 계속되고 있는 양상이다.특히 2분기 실적발표 전후도 이익 모멘텀이 큰 IT 및 자동차 업종으로의 외국인과 기관의 동시 매수가 이어지며 수급 구조상 매물 공백이 발생하는 해당 업종의 상승 탄력이 더욱 강화되는 모습이다. 매기 확산도 기타 업종보다는 먼저 동종업종으로 진행되고 있다.이에따라 전반적으로 글로벌 증시가 경기와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속도조절에 들어선 만큼 당분간 저점을 확인하는 과정이 진행될 전망이다. 시장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외국인의 매수강도 점검과 중국 증시의 바닥 확인까지는 보수적인 시장 대응 바람직하다.업종별로는 주도주인 IT 자동차 업종의 시세흐름이 견조하게 유지되는지의 여부와 조정을 받은 증권업종의 60일선 지지확인이 필요한 시기다.◆임동락 한양증권 애널리스트=최근 달라진 외국인 매매동향을 통해서도 지수 방향성에 대한 고민은 포착되고 있다. 현물과 선물시장에서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시장을 바라보는 외국인 시각이 기대수익률 감소로 추가상승을 경계하는 한편 본격적인 조정을 대비한 일방적인 포지션 구축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판단한다. 조정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아직까지 변하지 않는 것은 주도주의 견조한 상승추세 유지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하이닉스, 삼성전기,삼성 SDI 등 KOSPI 전기전자 업종내 대형주들은 빠른 복원력과 함께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다.이는 향후 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가 깔려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 주도주들이 포진한 IT, 자동차 등은 여전히 저가매수 관심권에 둘 필요가 있겠다.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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