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컴스코어 발표...6월 시장점유율 6.9%
중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검색포털 바이두(www.baidu.com)가 처음으로 야후를 제치고 전세계 검색포털 2위 자리에 올랐다고 중국의 경제신문 메이르징지(每日經濟)가 6일 보도했다.신문은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컴스코어 자료를 인용해 바이두가 지난 6월 6.9%의 시장점유율로 구글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바이두가 전세계 시장점유율에서 야후를 제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6월 구글 시장점유율은 69.3%에서 68.9%로 하락했고 바이두는 6.4%에서 6.9%로 올라섰다. 야후의 시장점유율은 6.6%에서 6.5%로 하락하며 2위 자리를 바이두에 내줬다.최근 바이두가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며 전세계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이유는 세계 최대를 자랑하는 3억3800만명의 중국 네티즌들의 전폭적인 지지 덕분이다.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리서치는 지난 2분기 중국 인터넷검색시장에서 바이두가 75.7%의 압도적인 비율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반면 전세계 1위인 구글의 중국 시장점유율은 20%가 채 못된다.『김동환 베이징특파원 don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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