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빠진 코스닥..상한가 종목 확 줄어

5월 상한가 종목 일평균 13.26종목 → 6월 일평균 6.18종목

상승 모멘텀 부재로 시달리고 있는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 종목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들어 코스닥 시장의 일평균 상한가 종목수는 6.18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월 13.26종목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 규모다. 4월 한달 평균 상한가 종목은 20.27종목으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상한가 종목은 코스닥 투자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잭팟'과 같은 것. 특히 지난 3월 이후 코스닥 지수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동안 1000여개의 코스닥 종목 가운데 많을 때는 47종목이 상한가로 거래를 마치는 날도 있었다. 상한가 종목의 숫자만으로 시장의 에너지를 운운하기는 부족할 수 있지만 상한가 종목이 많던 날은 주로 테마주가 맹위를 떨치던 날이었음을 감안한다면 상한가 종목의 감소는 테마주의 퇴보 조짐으로 볼 수도 있다. 증시관계자는 "3~4월과 6월의 시장 에너지 차이는 확연하다"며 "불과 한 두달 전만 해도 상장 폐지 또는 관리종목 해제라는 이유만으로도 수일 연속 상한가 갈 정도로 에너지가 넘쳤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사실 상장폐지를 면했다고 상장사의 수익 구조가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시장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좋으니 연일 상한가를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이라며 "지금은 이명박 대통령이 강조했던 수소연료 관련주도 5일만에 꼬리는 내렸다"고 덧붙였다. 실제 지난 4월20일 이명박 대통령이 라디오 연설에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복원시키는 일은 우리가 가야만 하는 길"이라고 강조한 이후 자전거 테마는 한달 가까이 상승 랠리를 펼쳤다.

◇삼천리자전거 주가 그래프. 이명박 대통령의 자전거 예찬론 이후 주가는 3배 이상 올랐다.

는 당일 상한가를 시작으로 8000원대에 머물던 주가는 한달이 지나기도 전에 3만원대로 치솟았다. 뿐만 아니라 참좋은레져와 에이모션, 극동유화 등도 자전거 랠리에 동참했으며 전기모터업체와 프레임 제조 업체 등 자전거 산업과 관련된 대다수 종목이 상한가를 경험하기도 했다. 반면 이명박 대통령이 이달 초 수소연료 전지자동차 등에 대해 "This is our dream(이것이 우리의 꿈)"이라고 발언할 정도로 극찬한 수소에너지관련주는 5일 상승세 이후 내리 하락세를 그리며 어느새 주가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했다. 는 지난 2일 상한가를 시작으로 5일 사이 7060원에서 1만2350원으로 75% 가까이 치솟았으나 이후 내리막길을 걷더니 1만원대 미만으로 주가가 주저앉았다.

◇이엠코리아 주가그래프.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 이후 5일간 가파르게 올랐다가 급격하게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 에너지가 눈에 띄게 줄면서 상한가의 숫자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 코스닥 지수는 지난달 21일 연고점을 찍은 이후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단기 데드크로스마저 발생해 지수는 20일 이동평균선 밑으로 내려온 후 5일 이동평균선에 기대 힘겹게 급락을 피했다.

◇코스닥 지수 일봉 차트. 15일 오후들어 하락폭이 커짐에 따라 5일 이동평균선 마저 뚫고 내려왔다.

하지만 이날 5일선마저 뚫리면서 급락 가능성 마저 커지고 있다. 우선 뚜렷한 매수 주체가 없다. 개인만 11일 연속 순매수를 기록하며 코스닥 시장에 대한 낙관적인 시선을 유지하고 있으나 기관은 이달들어 지난 12일 단 하루를 제외하고 매도로 일관하고 있다. 외국인은 오전 장에서 조금 사는 듯 싶다가도 오후들어 순매도로 전환하기를 반복하며 수익률 게임 외에는 관심이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정부 정책에 의해 테마주들이 힘을 받는 모습이 자주 목격됐으나 정부도 재정의 한계에 부딪치고 있어 정책 수혜주들에 대한 기대치를 낮춰야 하는 상황이 도래했다.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재정 집행을 상반기에 상당부분 진행했다. 더욱이 정부가 강조한 사업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자전거 산업 육성, 스마트 그리드 산업, 쎄라믹 기술 육성, 그린 에너지 확대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이러한 정책이 발표될 때마다 관련업계는 말뿐이 아닌 실질 정책 수행을 위한 재정 확보안을 요구하곤 했다. 자금이 뒷받침되지 않는 재정 지원은 허공 속의 메아리와 같기 때문에 이제까지 벌려 놓은 정책에 대한 뒷처리만으로 버거워 보이는 정부가 추가로 다른 산업을 진행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고 관계자들은 강조했다. 최근 지식경제부는 발전차액 지원제도의 잔량인 200MW를 2009년 50MW, 2010년 70MW, 2011년 80MW로 향후3년간 나누어 지원하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태양광 발전 시설의 설치수요는 지난해 278MW로 세계4위를 기록했으나 올해는 약 78MW, 내년에 115MW, 2011년 154MW 등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태양광 산업이 위축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같은 정책의 현실화 과정이 잇따라 진행되면서 정책 수혜주들은 가파르게 그간의 상승분을 반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증시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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